조승래, 라임 사태 김봉현 관련 일부 언론 보도 비판

[금강일보 최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선임부대표인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이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주장과 관련한 언론의 보도 행태를 정면 비판했다.

조 부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김봉현 회장의 옥중서신에 대한 일부 언론의 오락가락한 보도가 보는 사람마저 안타깝게 하고 있다”며 “조선일보는 지난 10일 사설에서 김 회장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뇌물을 전달했다는 법정 주장을 바탕으로 ‘펀드 게이트’라고 칭하면서 ‘돈 안줬다면 왜 줬다 진술하겠나’라며 강 전 수석의 뇌물수수를 기정사실화했다. 유력 정치인을 상대로 위증죄로 처벌될 수 있는데 거짓 진술할 이유가 없다며 김 회장을 두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하루아침에 상황이 급변했다. 김 회장 옥중 입장문이 두 차례 나오고 강 전 수석 관련 진술은 거짓이며 검찰의 짜맞추기 수사와 라임 수사 검사들에게 향응 제공이 있었다는 것이 골자였다. 너무 구체적이어서 믿을 만하다던 김 회장은 거짓말쟁이 취급을 받기 시작했다. 김 회장의 진실을 주장하던 조선일보는 26일 ‘김봉현 옥중편지 3대 주장 모두 앞뒤가 안 맞는다’라는 기사를 비중 있게 보도했다. 여당 정치인을 지목했을 때는 신빙성 있는 진술이라 치켜세우다가 반대 주장이 나오자 ‘사기꾼의 농간’이라며, 법무부 장관의 수사권 지휘를 위법하다고 말하는 건 정치나 언론 어디에도 통용될 수 없는 궤변”이라고 질타했다.

조 부대표는 “무책임한 언론의 막무가내 주장은 또 있다. 우리 공무원(어업지도원)에 피격에 대한 북한의 사과통지문을 ‘엉터리’로 칭한 주간동아가 관련 기사를 삭제하고 청와대에 사과했다. 주간동아 기사는 당초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공개한 북측 통지문에 대해 조작 의혹을 제기, 청와대 사이트 화면을 캡처했다고 보도했지만, 추후 캡처화면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지자 슬그머니 기사를 삭제하고 사과문을 게재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조 부대표는 “문재인정부와 여당에 대한 일부 언론의 막무가내식 보도를 멈춰야 한다”며 “영국 옥스퍼드대 부설 로이터저널리즘 조사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언론 신뢰도는 세계 40개 국 중 꼴찌다. 그것도 4년 연속이다. 국민의 21%만 신뢰한다고 한다. 왜 우리 국민이 언론을 신뢰하지 않는지 되돌아보길 바란다. 무책임한 언론은 사회적 공기가 아닌 흉기가 될 수 있다. 사실관계를 저버리고, 주의·주장에 파묻혀 팩트 체크를 소홀히 하는 매체를 언론이라 할 수 있는지 국민들이 묻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보수언론에 편승해 ‘권력형 게이트’라는 어불성설을 내뱉는 국민의힘에게도 ‘그만 멈추라’고 말하고 싶다”고 발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