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명분없는 주장 지적
“중기부 최적지는 대전“ 강조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대전 5개 구청장들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공식화에 대한 유감을 드러내며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이 자리에서 “중기부의 갑작스러운 이전 소식에 대전 시민들은 큰 충격과 당혹감을 느끼고 있다”며 “이에 대전 5개 자치구 구청장들은 지역민과 소통 없는 중기부의 일방적인 결정에 유감을 표하며 이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대전 구청장협의회는 29일 서구청에서 중기부 이전 계획 철회 촉구 성명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우선 이들은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 계획은 국가균형발전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세종시 건설 목적은 수도권 과밀 억제와 국토 균형발전이지 비수도권 공공기관까지 세종으로 집중하자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이는 지난 2005년 정부가 발표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에도 명시돼 있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가 주장한 물리적 거리로 인한 협업의 어려움과 부지 문제에 대해서도 강력히 반박했다.

협의회는 “대전과 세종은 승용차로 30분 가량 걸리는 공동생활권이므로 타 부처와 협업이 어렵다는 중기부의 주장은 납득이 어렵다”며 “청사 사무 공간 부족 문제는 정부대전청사 유휴부지를 활용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중기부가 세종으로 이전하면서 대전 지역경제에 미칠 심각한 타격도 우려했다. 대전엔 대기업이 없는 대신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지역을 지탱하고 있는데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있는 중기부가 세종으로 이전한다면 큰 혼란이 발생할 것이란 얘기다. 특히 중기부 이전이 단순한 한 기관만의 이전으로 그치지 않을 것을 걱정하며 인구와 산업의 유출을 수반할 것이라고 근심했다.

이밖에도 협의회는 “수도권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벤처기업과 연구소 기업이 있는 대전은 중기부가 위치할 최적지”라며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인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비롯한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과 유관기관 다수가 대전에 자리 잡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대전시 구청장 일동은 147만 대전 시민의 뜻을 모아 국가균형발전의 대의를 역행하고 명분 없는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 계획을 반대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기부는 현재 자리잡고 있는 정부대전청사에서 세종시로 이전할 뜻을 내비춘 세종 이전 의향서를 지난 16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