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향한 사회적 차별 여전히 존재
시각장애인 유튜버 원샷한솔, 직접 버스 승차 어려움 보여줘
우리에겐 당연했지만 시각장애인들에겐 차별

지난 29일 시각장애인 안내견이 롯데마트 잠실점에서 입장을 제지당하는 일이 벌어지면서 시각장애인을 향한 차별 논란은 끊이질 않고 있다.

SNS
SNS

장애인복지법 제40조에 따르면 누구든지 보조견 표지를 붙인 장애인 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공공장소, 숙박시설 및 식품접객업소 등 여러 사람이 다니거나 모이는 곳에 출입하려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시각장애인은 여전히 사회적 차별 속에서 오늘도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는 대중교통 이용시에도 마찬가지다.

유튜브 원샷한솔
유튜브 원샷한솔

시각장애인 유튜버인 ‘원샷한솔’은 시각장애인이 버스를 어떻게 탑승하는지 영상을 통해 공개했다.

그는 영상을 소개하기 앞서 “시각장애인을 버스에서 본 적은 많이 없으실거다. 시각장애인이 버스를 타지 않는 이유가 있다”고 언급했다.

유튜브 원샷한솔
유튜브 원샷한솔

일반적으로 비장애인은 버스를 타기 전 버스정보단말기를 통해 타야 할 버스의 도착 시간과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각장애인은 이를 볼 수 없기 때문에 버스의 모든 도착 정보를 오로지 음성에 의지해야 한다.

버스 도착 알림 음성이 나오는 알림판 밑에서 타야할 버스의 도착 알림을 기다려야 하는데 이 마저도 정확하지가 않다.

유튜브 원샷한솔
유튜브 원샷한솔

타야 할 버스가 도착했다는 알림이 들리자 원샷한솔은 버스 승차지점으로 향했다. 그러나 버스는 한 대만 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 대가 동시에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타야할 버스가 어느 버스인지를 구별할 수가 없었다.

그는 버스에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 버스 번호를 알려고 노력했지만 큰 광고판 문구로 인해 옆면에는 버스 번호가 부착되어 있지 않았다. 결국 버스 번호를 찾는 사이에 버스 문은 닫혔고 탑승에 실패했다.

유튜브 원샷한솔
유튜브 원샷한솔

또한 버스 도착 알림을 듣고 승차장소로 바로 향해도 버스가 승차 위치의 앞 또는 뒤에서 하차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위치를 혼동해 탑승에 실패했다.

그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버스를 기다렸지만 이번에는 너무 빨리 떠나버린 버스에 또 한 번 탑승할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결국 원샷한솔은 시민들의 도움으로 타야할 버스의 도착 소식을 전해 들으며 버스에 겨우 탑승할 수 있었다.

유튜브 원샷한솔
유튜브 원샷한솔

그러나 버스 탑승 후에도 카드 태그 단말기, 좌석 위치 등을 찾기 매우 어려워했다.

그는 보통 어떻게 자리를 찾냐는 PD의 질문에 “사실 자리는 못 찾지. 자리 찾기가 쉽지 않고 어디가 비었는지 모르니까. 그리고 버스가 금방 출발해 버리니까 자리 찾다 넘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웬만하면 문 앞쪽에 나는 빨리 손잡이 찾아서 잡고 간다”고 말했다.

유튜브 원샷한솔
유튜브 원샷한솔

시민의 도움으로 자리를 양보 받아 좌석에 앉게 됐지만 그에게는 또 하나의 문제가 있었다. 바로 하차벨 위치를 알 수 없는 것.

하차를 하려면 하차벨을 눌러야하기 때문에 그는 손을 뻗어 버스를 더듬기 시작했지만 보이지 않는 하차벨을 찾기란 쉽지 않았다.

그는 “하차벨 위치를 찾으려면 대충 위치는 아는데 그거 때문에 계속 더듬어야 돼. 그러다가 누구 머리 치면 어떡해? 민폐잖아” 라고 말했다.

결국 그는 먼저 하차벨을 누른 시민 덕분에 하차가 가능해졌다. 그러나 벨이 울리기도 전에 갑자기 먼저 열리는 하차 문에 당황했다.

심지어 바로 일어서서 나왔지만 계속 문이 닫히려 했기 때문에 그는 허둥지둥 하차를 해야 했다.

드디어 목적지에 도착했지만 버스 승차부터 하차까지 모든 순간이 다 시각장애인에게는 쉽지 않았다.

원샷한솔은 “아까 같은 어려움 때문에 버스 승차를 좀 주저주저 하게 되는 것도 있고. 조금만 천천히 모든 사람이 탈 때까지 기다려주면 우리가 좋지 않을까. 시민 분들은 준비가 된 것 같으니까 이제 기술만 따라오면 너무 좋지 않을까”라고 소감을 남겼다.

시각장애인의 버스 승차 과정에 네티즌들은 “이 영상으로 진심 공익광고 1분짜리로 만들어야한다. 대한민국 장애인분의 현실과 대중교통 현장이 적나라하게 날것 그대로 담겨있네”,“이 채널을 시청 관계자가 봐야하나..개선되면 좋겠네요. 버스에서 차번호 울리는거 좋은 생각. 그리고 버스기사 아저씨들 조금만 천천히 문닫으면 좋은데 서둘러 내릴 준비 안하면 못 내림..”,“유튜브의 순기능입니다. 이런 힘든 사항이 있는지 몰랐어요.꼭 교통공무원 분들이나 버스회사 높으신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어요.가슴 아프네요 ㅠㅠ”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시각장애인 유튜버 원샷한솔은 시각장애인이 일상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내용을 주제로 다양한 컨텐츠 업로드를 통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편견에 대해 맞서 당당한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카메라를 똑바로 응시한다는 점을 이유로 시각장애인이 맞냐는 의혹을 낳기도 했지만 "영상 시청자들과 아이컨택을 하고 싶다"며 카메라 촬영 현장을 직접 공개하기도 했다.

 

김방현 인턴기자 rlaqkdgus579@naver.com

--

시각장애인이 버스를 타는 법은? 여전히 시각장애인이 살아가기 힘든 대한민국

시각장애인을 향한 사회적 차별 여전히 존재
시각장애인 유튜버 원샷한솔, 직접 버스 승차 어려움 보여줘
우리에겐 당연했지만 시각장애인들에겐 차별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