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8일 주식시장이 마감됐다.

코스피에서는 금비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덕산하이메탈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금비는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하며 투자자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금비는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수가 적어 품절주로 불리는 종목이다.

금비의 주요사업부분은 유리사업부분(유리제조업), CAP사업부분(병마개제조업), 플라스틱 용기사업부분, 화장품사업부분으로 분류되며 유리병 관련주로 불린다.

 

덕산하이메탈은 반도체 관련주들의 호황 속 수혜를 누린 것으로 풀이된다.

덕산하이메탈은 반도체 패키징 재료인 Solder Ball의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전체적인 반도체 시장의 상승세 속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상한가 종목 외에 삼성제약(+25.96%), LG전자우(+25.39%), 덕성우(+20.44%), 수성(+18.79%), 세진티에스(+18.12%)가 급등하며 관심을 끌었다.

삼성제약, 덕성우, 신원종합개발, LG전자우, 젬백스지오, 에이치시티, 트루윈, 이퓨쳐는 장중 상한가를 달성했으나 이탈했다.

 

대덕전자(+3.95%)는 28일 공시를 통해 “보통주 1주당 300원, 배당우선주 1주당 305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배당금 총액은 154억6421만원 규모로 배당기준일은 2020년 12월 31일이다.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최고경영자 / 연합뉴스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최고경영자 /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는 CEO는 27일(현지시간) 옥스퍼드대학과 함께 개발한 백신의 성공을 자신했다.

파스칼 소리오(61) CEO는 일간 더타임스의 일요판 선데이타임스에 다른 경쟁사들과 마찬가지로 "백신을 두 차례 투약했을 때 효능을 얻을 수 있는 성공 공식을 알아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호주 시드니 자택에 머물며 화상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그는 입원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코로나19 감염은 "100% 예방할 수 있다"면서도 "어느 시점엔가 백신을 출시할 것이기 때문에 자세히 말할 수는 없다"고 말을 아꼈다.

이같은 소식에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에 관심이 쏠렸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관련주는 SK케미칼(+0.40%), 진매트릭스(-3.36%), 유나이티드제약(+8.51%), 에이비프로바이오(+0.28%) 등이 꼽힌다.

 

파미셀(-4.66%)은 88억원 규모 뉴클레오시드를 수주했다는 소식을 전했으나 하락했다.

파미셀은 '미국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hermoFisher Scientific)으로부터 약 792만 달러(한화 약 88억원) 규모의 뉴클레오시드(Nucleoside)를 수주했다고 28일 밝혔다. 뉴클레오시드 단일 수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가속화된 뉴클레오시드의 글로벌 수요 증가는 RNA 기반 핵산 치료제 시장 성장이 본격화된 영향으로 해석된다"며 "뉴클레오시드는 올해 3분기까지 전년대비 121%가 넘는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이번 대형 수주를 시작으로 내년 매출의 지속적인 상승세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예상보다 훨씬 더 가파른 수요 급증으로 인해,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었던 울산 공장 증축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같은날 세계 최초 줄기세포 치료제인 '하티셀그램 AMI' 제조 과정에서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줄기세포 무허가 냉동이 이뤄진다는 의혹에 대해 식약처가 조사에 착수했다는 보도 또한 나오며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조사 결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파미셀은 업무 정지나 하티셀그램 허가 취소 등의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이날은 배당락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됐다.

배당락 일은 배당을 지급하기로 공시할 때 명시되는 날짜로 배당락 일에 주식을 매입하는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을 수 없으며, 배당락일에 주식을 보유하는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