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이진숙 총장(왼쪽 세 번째)이 우수강의 교수에게 표창장을 전달하고 있다. 충남대 제공
19일 이진숙 총장(왼쪽 세 번째)이 우수강의 교수에게 표창장을 전달하고 있다. 충남대 제공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충남대학교(총장 이진숙)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교육모델 개발과 우수강의를 확산하기 위해 4명의 우수강의 교수를 선정했다.

충남대는 19일 대학본부 소회의실에서 황재훈 고고학과 교수, 조혁수 무역학과 교수, 한준현 신소재공학과 교수, 이예진 의류학과 교수 등 4명의 교수에게 2020 CNU 우수 강의 교원 표창장을 전달했다.

충남대는 2020학년도 강의 담당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단과대학(학과)별 강의평가 상위 7% 교수, 단과대학(학과) 학생회 추천된 교수 등 1차로 10명을 선발했으며 강의 동영상 심사를 통해 최종 4명을 선정했다. 황 교수는 ‘고고학 실습’ 교과목을 진행하며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동영상 자료에 파워포인트(PPT)를 삽입하고 활발한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협업을 이끌었다.

‘국제운송론’을 강의한 조 교수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 진행과 동영상, 구글 지도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적극 활용했으며 교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고 수업 전 뉴스 콘텐츠를 제공했다.

한 교수는 ‘소성가공학’ 교과목을 강의하면서 다양한 대면·비대면 매체를 이용해 입체적인 강의를 진행했으며 거꾸로 수업으로 학생들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교수는 ‘의복인간공학’ 교과목에서 동영상 촬영 및 편집 등 다양한 매체로 입체적인 강의를 했으며 학생 개개인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