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물관리위, 세종보 해체 결정
환경단체·지역농민들 극명한 온도차

[금강일보 신성재 기자] 세종보 해체, 공주보 부분 해체, 백제보 상시 개방을 골자로 한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금강 3개 보(洑) 처리 방안 의결을 놓고 환경단체들과 지역 주민들이 극명한 온도차를 보이며 각각 반발하고 나섰다. ‘보 처리 방안’에 대한 반발이라는 점에선 같지만 각 주장의 내용은 정면으로 배치돼 이번 발표로 갈등의 골만 깊어진 모양새다. ▶관련기사 15면

물관리위는 지난 18일 금강의 세종보는 해체하고, 공주보는 부분 해체, 부여보는 상시 개방키로 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 보 처리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농업인들을 중심으로 한 해당 지역 주민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시민 10명 중 8명이 보 해체를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깡그리 무시됐다”며 “국민을 무시한 처사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격노했다. 그동안 반대투쟁위는 공주보 철거로 영농철 농업용수가 부족해질 것을 우려하며, 가뭄 시 지하수가 고갈되면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이란 주장을 펴왔다.

지역 환경단체들 역시 정부의 이번 발표가 마뜩잖다. 그러나 농민들과는 그 결이 다르다. 금강유역환경회의는 “보 처리 방안 발표는 시간 끌기에 불과하다”며 “환경부는 보 해체 시기를 조속히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환경단체들은 정부가 보 해체를 결정만 해놓고 차일피일 미룬다며 4대강 자연성과 환경을 회복하기 위해 보 해체는 조속히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이들은 보 해체를 위해 정부에 민관 공동위원회를 구성할 것과 금강 보 처리 시기 관련 독소조항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