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성명 통해 정부의 공주보 해체 결정 강력 항의

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20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공주보 해체 결정에 강력 항의하며 공주보 사수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건용 기자
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20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공주보 해체 결정에 강력 항의하며 공주보 사수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건용 기자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공주보 해체 결정에 강력 반대하며, 전국의 농민들 그리고 금강 수계 주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공주보를 끝까지 지킬 것을 다짐한다.”

박기영 부의장을 비롯한 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20일 성명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무시한 공주보 해체 결정을 그냥 두고만 볼 수는 없는 일로 반드시 저지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지난 18일 국가물관리위원회가 공도교를 유지하도록 부분 해체하되, 시기는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결정하겠다는 공주보 처리방안을 최종 발표했다”며 “유례없는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불안과 시름 속에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수천억을 들여 지은 공주보를 또다시 막대한 국민 세금을 들여 부수겠다는 결정에 그저 말문이 막힐 지경”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금강 수계 주민들은 이번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결정을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며 ‘4대강 보 처리방안’이 시험개방 → 부분·상시개방 → 완전 개방 → 철거·해체의 예정된 순서로 이어진 이번 결정에 실소를 금할 길이 없다”고 정부를 맹비난했다.

의원들은 또 “국민의 의견은 깡그리 내팽개쳐졌다. 지난 2019년 7월 13일과 14일에 거쳐 실시한 공주시의 공주보 처리방안 여론조사 결과 ‘공주보를 유지하되, 수문을 열어 물을 맑게 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53.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공주보를 유지하고 수문을 닫아서 수량을 확보해야 한다’가 21.2%로 나타났다. ‘다리 기능만 남기고 수문을 해체하자’라는 국가물관리위원회와 같은 응답은 13.5%에 불과했다.

심지어 지난해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조사한 ‘국민의식조사’에서도 ‘공주보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이 ‘불필요하다’라는 의견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주시의회 또한 2019년 2월 26일 임시회를 통해 ‘금강 공주보 철거 결사반대’를 결의하고 그 의지를 내외에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주보 해체를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는 일이다. 뻔히 눈앞의 파괴 현장을 보면서도 이를 방관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파괴를 조장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라며 “공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전국의 농민들 그리고 금강 수계 주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온몸을 던져 공주보를 끝까지 지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