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등록금 상한율 1.2% 결정했지만
외국인·신입생 줄고 휴학생 늘어
지자체와 함께 등록금 의존율 줄여야

[금강일보 김지현 기자] <속보>=대전지역 대학들이 2021학년도 등록금을 ‘동결’하는 것으로 가닥잡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방역물품 및 기자재 구입 등 예기치 못한 비용이 발생했고, 학령인구 감소와 신입생 모집 난항 등으로 재정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지만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앞둔 대학은 결국 올해도 등록금 동결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전문가는 지역 대학들이 등록금 의존율을 낮출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팔을 걷어붙여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본보 1월 14일자 5면 보도>

20일 대전지역 주요 사립대 5곳에 따르면 대전대와 우송대가 충남대와 한밭대에 이어 등록금 동결 대열에 합류했으며 목원대·배재대·한남대도 이달 중으로 동결 여부를 확정짓는다. 교육당국이 코로나19라는 재난 상황과 지난 3년간(2018~2020년)의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1.2% 범위 내에서 인상할 수 있도록 허용해줬지만 결국 대학들은 등록금을 동결하는 것으로 의견을 조율한 것이다.

대학의 ‘등록금 진통’은 해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특히 국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국립대와 달리 사립대의 경우 재학생 등록금으로 인건비, 시설운영비 등을 충당하고 있어 코로나19와 맞물린 상황에서 등록금 동결을 결정하기란 쉽지 않은 선택이다. 특히 감염으로 인해 외국인 유학생은 줄고 휴학생은 늘어 재원을 확보하기 더욱 어려워졌다.

대전 A 대학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재학생뿐만 아니라 외국인 유학생 수도 줄었다. 여기에 더해 휴학생마저 늘어난 실정”이라며 “코로나19로 예상치 못한 비용까지 발생해 소독비나 인력비, 학교 관리비 등을 채우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달 말부터 시작되는 정부의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역시 대학들이 등록금을 동결하도록 옥죈다. 등록금을 인상하면 국가장학금 등 각종 정부 지원에서 제외될 수도 있는 탓이다.

대전 B 대학 관계자는 “등록금을 올리면 국가장학금 지원금을 못 받는다. 상한율을 정해주지만 올리지 말란 것이나 다름없다. 학생들의 입장도 이해되지만 강의실 사용, 교수 인건비, 건물 유지·보수비도 모두 등록금”이라며 “법인발전기금이 있다고는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태블릿PC, 카메라 등의 장비 구입에서 추가적으로 예산이 발생했다. 빠듯한 상황에서 운영을 해야 한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전문가는 지역대학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함께 고민하며 등록금 의존율을 점차 줄여나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최호택 배재대 행정학과 교수는 “대학이 무너지면 지역상권은 물론이고 대학 인근도 함께 타격을 입어 결국 지방이 무너지게 된다. 그만큼 파급효과가 크다”며 “지자체가 지역 중소기업에 도움을 주는 것처럼 대학에도 지원을 해주며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등록금 의존율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훈수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