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사회서비스원 개원, 본격 운영
아동·노인 돌봄 등 사회서비스 총괄

(왼쪽부터)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유미 대전사회서비스원장, 허태정 대전시장,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이 27일 시청에서 열린 대전사회서비스원 개원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왼쪽부터)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유미 대전사회서비스원장, 허태정 대전시장,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이 27일 시청에서 열린 대전사회서비스원 개원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전시사회서비스원이 27일 개원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개원식은 대전시청 시민홀에서 온라인으로 열렸으며 허태정 시장, 권중순 시의회 의장,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유미 대전사회서비스원장 등이 참석해 추진경과 보고, 격려사, 사회서비스원 기(旗) 전달 등으로 열렸다.

사회서비스원은 아동·노인 돌봄 등 사회서비스를 직접 제공한다. 종사자 처우와 운영 투명성 개선 등을 통한 서비스의 환경개선, 돌봄의 확대에 따른 연계 강화 등이 목표다.

본부와 직영(산하)시설로 운영되며 본부는 기존 1처·2실·4부에서 1실(경영기획실)·4부(정책연구개발부, 서비스운영부, 서비스지원부, 지역복지부)로 개편되고 직영시설은 기존 12개에서 2025년 52개로 확대된다. 구체적으로 노인요양시설, 국·공립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3곳, 국공립어린이집 21곳, 공공센터 20곳, 장기요양 및 바우처 사업(노인맞춤돌봄, 장애인활동보조, 가사간병)을 위한 종합재가센터 8곳 등이다. 이 중 재가센터는 각 차지구에 설치된다. 인력 규모도 기존 634명에서 2025년 1173명으로 확대돼 양질의 사회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사회서비스원은 관련 서비스 제공 외에도 시 복지정책, 사회서비스 표준모델개발, 품질관리(시설컨설팅, 대체인력지원, 시설안전점검, 종사자 교육) 강화, 지역복지 전달체계 구축을 통한 민관 협력 네트워크 강화, 시 특수시책 추진, 복지 플랫폼 마련 등 역할도 맡는다. 대전의 사회서비스 분야를 총망라하는 컨트롤타워가 되는 셈이다.

시는 사회서비스원 개원으로 대전 복지정책의 효율과 제고 등은 물론 대전형 사회서비스원 모델 개발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민간분야에 치우친 관련 서비스를 공공 부문에서도 제공할 수 있게 돼 전문성은 물론 공공성 강화도 꾀할 수 있다.

개원식에서 양 차관은 “정부의 국정과제로 전국에 사회서비스원을 설립 추진 중이다. 시는 열 번째로 개원해 운영하게 됐으며 각 자치구와의 협력와 탄탄한 로드맵으로 사회서비스원의 발전이 기대된다”고 했고 권 의장은 “사회서비스원이 대전시민 복지의 중추적 역할로 시민복지가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허 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도 사회복지 정책과 사회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할 사회서비스원이 출범하게 됐다. 돌봄 수요와 서비스 제공의 연계체계 구축, 국공립시설 및 종합재가센터 운영의 체계화, 품질향상, 종사자 처우 개선 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