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타 지역 공기업 등 입찰 주시
공단 입주 등 활용안 모색은 차선책

대전 ‘월평동 화상경마도박장 폐쇄 및 추방 주민대책위원회’는 31일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폐쇄에 맞춰 한국마사회 대전지사 앞에서 해단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이날 주민대책위가 보도에 세운 표지석. 주민대책위 제공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대전 월평동 한국마사회 화상경마장이 폐쇄되면서 해당 건물의 활용방안이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는 해당 건물에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이 입주할 수 있다고 판단, 우선 상황을 주시한다는 전략이다.

월평동 화상경마도박장 폐쇄 및 추방 주민대책위원회 해단식과 함께 지난 1999년부터 22년간 자리를 지켜온 화상경마장이 31일 폐쇄됐다. 이로써 폐쇄된 화상경마장의 보금자리엔 연면적 2만 4870㎡에 지하 6층, 지상 12층짜리 건물만이 남게 됐다. 해당 건물은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 공개 매각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앞서 화상경마장 폐쇄로 한국마사회 측에 건물 기부채납을 요청했으나 마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타격 등을 이유로 이를 거절하고 매각을 최종 결정했다. 이에 시는 선매입을 통한 인근 상권 회복을 고심하기도 했으나 우선 상황을 주시하기로 했다.

인근 상권 침체는 화상경마장 폐쇄보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매출 감소가 주된 원인일 것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대전 ‘월평동 화상경마도박장 폐쇄 및 추방 주민대책위원회’가 31일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폐쇄에 맞춰 한국마사회 대전지사 앞에서 해단식을 갖고 있다. 주민대책위 제공

특히 화상경마장 건물 부지가 면적이 상당하고 인근엔 대전도시철도 1호선 2개 역이 인접해 접근성 측면에서도 충분한 이점을 가지고 있어 시는 이곳에 타 지역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이 입주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타 지역 공공기관이나 기업이 입찰을 통해 입주하게 된다면 지역 경제에도 큰 보탬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백 억 원의 거금을 들여가며 시가 선제적으로 건물을 매입할 필요성이 없다는 얘기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시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내놓았던 화상경마장 활용 방안 등도 자연스럽게 좀 더 시간을 갖고 지켜보기로 했다. 총선 당시 박범계 후보는 “대전시 산하 4개 공기업 중 유일하게 시설관리공단만 독립된 청사가 없다”며 “시설관리공단은 하수처리장 이전계획에 따라 청사 이전이 불가피하며 도심 외곽보다는 월평동과 같은 도심지 이전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기관이 입주하게 된다면 지역 주민과 갈등을 겪었던 화상경마장이 쾌적한 도시형 공공기관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근 주민들은 지난 2014년부터 주거지와 학교 등과 밀접하다는 이유로 화상경마장의 이전을 촉구해 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월평동 화상경마장 폐쇄를 지역 공약으로 내걸었고 같은 해 정부는 사행산업 건전화 대책을 통해 2021년 3월 31일 무조건 폐쇄를 결정했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