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호 사기 의혹 논란...유튜브 채널 명의 변경 했다?

유튜브 '유정호tv' 
유튜브 '유정호tv' 

유튜버 유정호가 많은 논란들에 휩싸이면서 충격을 안겼다.

16일 구제역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천사 유튜버 유정호가 수십억을 사기친 혐의로 고소 당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앞서, 유정호는 지난 5월 29일 입장문에서 본인이 카카오톡 오픈채팅 투자방에 초대되었고 수익율이 좋아 주변 지인들에게 돈을 빌려 투자해다가 의도치 않게 피해를 주게됐다고 말한 바 있다.

유튜브 구제역 채널
유튜브 구제역 채널

하지만 구제역은 "사실이 아니다"고 저격하며 유정호 친 누나와 유정호의 전 소속사 대표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이들의 녹취록에서는 "금송아지, 아린, 데일리라는 불법 도박사이트에서 수십억을 잃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담겨 있었다.

유정호는 도박 자금을 모으기 위해 지인들에게 돈을 빌려 은행 이자보다 높게 갚고, 금액을 올려 다시 빌리기를 반복했고, 총 15억 5천 만원에 이르는 금액을 전 소속사 대표가 모두 변제해 줬다.

하지만 유정호는 해당 사실을 알고 또 다시 지인들에게 돈을 빌리는 만행을 저질렀다. 이에 격분한 전 대표는 유정호의 누나와의 통화해서 도박 사실을 알게됐다.

구제역은 "이 사건의 가장 큰 피해자는 유정호의 전 소속사다"라며 "소속사는 유정호를 믿고 선한영향력을 추구한다는 유정호의 가치에 공감하여 그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죄 밖에 없다"고 말했다.

유튜브 구제역 채널
유튜브 구제역 채널

또한 17일 기자왕 김기자 유튜브 채널에는 '100만 유튜버 유정호 씨의 실체는 '탐욕'? 사기 의혹 전말 파헤쳤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날 김기자는 "2020년 6월 혹은 7월 쯤 그가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지인들에게 연락을 해서 '급전이 필요한데 여윳돈이 있으면 돈 좀 빌려달라'고 하기 시작한다"고 밝혔다.

김기자는 "유정호가 영상에서는 힘든 모습을 보이고, B 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가고, 댓글에서는 난리가 나는 등 이런 소동이 있었지만 지인들 사이에서는 돈 거래를 계속 하면서 믿음을 쌓아오고 있었다. '나한테 빌려주면 나는 제 때 갚아' 이런 믿음이다. 그리고 '이자도 조금 혹은 많게도 쳐줘' 이런 믿음을 쌓아오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정호는 (지인들에게) 지속적으로 돈을 빌려갔고 또 일부를 갚고 또 다시 빌려갔다. 이 과정이 매우 지저분했다고 한다. 예를 들어, 5천만원을 빌려갔다고 하면 그 중에 1500만원을 돌려준다. 만기쯤 가서는 '1500만원 미리 돌려주려고 무리하다가 내가 이번에 좀 힘들 것 같다. 3천만원만 더 빌려줘. 만기돼서 이자 쳐서 갚을게' 이렇게 말해서 6천 5백만원을 빌려간다"며 "그동안 쌓아온 이미지와 만기 날짜도 얼마 안 남았으니까 지인들은 돈을 빌려주게 된다. 이후에는 같은 방법으로 계속 돈을 빌려간다. 계산을 굉장히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한다"고 폭로했다.

김기자는 "A 씨는 (유정호가 가지고 있던) 화장품 회사 매출이 17억원이었기 때문에 제대로 하면 매출을 더 늘릴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채무를 변제해주고 웃돈까지 얹어주면서 화장품 회사를 인수를 한다"며 "그렇게 끝나는 줄 알았던 유씨와의 돈 관계는 다시 얽히게 된다. 유 씨는 A 씨에게 '내가 개인적으로 빌린 돈이 있는데 돈 해결을 안 하면 채무자들이 나를 고발하는 영상을 올린다고 한다. 나는 다 끝이다' 협박 아닌 협박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A 씨는 자신의 모든 신용을 끌어다 채무를 해결해줬다. 이 돈이 5월 21일 지인들이 잠시 돈을 받은 그날이다. 자신의 모든 신용을 끌어서 15억원을 다 입금해준 거다. 사람들은 그 돈을 받고 '일찍 들어왔네' 생각했을 것"이라며 "그때 A 씨가 돈을 넣어주고 있을 때 유정호는 '사업자 계좌로 돈을 잘못 넣었다' 거짓말을 하면서 돈을 다시 빼갔다. 알고 보니 유정호는 이 돈을 도박 자금으로 탕진하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김기자는 "결국 B사의 전 대표 A 씨는 껍데기뿐인 화장품 회사, 이미지가 훼손된 유튜브 채널 매입. 그 아무 의미없는 두 가지를 얹으면서 채무 변제를 포함해 약 50억 원의 빚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유 씨의 지인들은 일단 돈을 받았다가 다시 돌려준 거니까 그 빚이 아직 고스란히 있는 거다. 그게 5억원, 3억원, 1억원, 소액으로는 650만원까지. 여러 지인에게 빌려가고 갚지 않은 빚이 쌓여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정호는 지난달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투자단톡방에서 사기를 당했다는 내용의 글을 게재한 바 있다. 이후 글이 삭제되고 유정호의 채널에 있던 모든 영상도 비공개 처리됐다.

이후 그의 아내 배재은이 유정호가 정신병원 폐쇄병동에 가족들의 동의 하에 입원했다면서 유튜버 활동을 중단하겠다는 글을 남겨 사실상 은퇴 수순을 밟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유정호의 채널이 그가 몸담았던 베리 엔터테인먼트의 소유가 된 것에 이어 아내인 배재은의 유튜브 채널 '앙재은띠'의 채널명이 '못생긴정호띠'로 변경되어 유정호가 추후 복귀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도이 이어졌으나 현재 다시 앙재은띠으로 채널명이 변경됐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