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종합] 스팩주 이상 과열, 정원엔시스·SGA 등 정치 이슈 속 상한가, 지더블유바이텍 연속 상한가 

17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지더블유바이텍, 정원엔시스, SGA, 삼성스팩2호, 삼성머스트스팩5호, 하나머스트스팩7호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지더블유바이텍은 거래 재개와 함께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작년 10월 지더블유바이텍은 횡령·배임 혐의 등으로 상장폐지 논의가 있었지만,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서 최종 제외되면서 기사회생했다.

정원엔시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공정경제 공약 구상에 따른 수혜주로 분류되며 상한가를 달성했다.

같은 이슈로 SGA도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날은 스팩주들이 다시 강세를 보였다. 최근 여러 스팩 종목이 합병 대상이 정해지지 않았음에도 과열 양상을 보이는 등 이상 현상이 계속되자 한국거래소는 지난 3일 스팩 급등주에 대해 기획 감시를 실시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후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날 다시 급등을 보였다.

상한가 종목 외에 카스(+22.36%), 대유플러스(+20.56%), 케이엘넷(+18.08%), SK5호스팩(+17.78%), 삼성스팩4호(+17.09%), 피피아이(+16.84%)가 강세를 보였다.

대유플러스, 쌍용정보통신, 케이엘넷은 장중 상한가를 달성했으나 이탈했다.

대유플러스(+20.56%)는 국내 주거용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설이 선진국에 비해 뒤처지는 등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이 우려돼 인프라 확충과 규제 완화 등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의견이 제기되자 상한가까지 치솟기도 하는 등 급등했다.

대유플러스는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인 ‘시그넷 EV’와 충전기 판매·충전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 정세균 관련주로 불리는 쌍용정보통신(+10.39%)은 장중 상한가에 도달했으나 하락했다.

카스(+22.36%)는 사외이사가 사법시험 28회, 사법연수원 18기로 이재명 경기도지사 관련주로 불린다. 이 지사가 '친문 적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만난다는 소식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피피아이(+16.84%)는 대표이사가 최재형 감사원장과 고등학교, 대학교 동문으로 알려지며 관련주로 불리는 종목이다.

사진=연합
사진=연합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쌍방울, 대유플러스, 서울식품, KODEX 200선물인버스2X, 대원전선, 이아이디, LG헬로비전, 한창, 대한전선, KODEX 인버스, 주연테크,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우리종금, 한솔PNS, 팬오션, 한창제지, 대유에이텍, KODEX 레버리지, 미래아이앤지, 삼성전자, 영화금속, 한화생명, 동양철관, SG세계물산, 한전산업, 대교, SK증권, 삼성제약, LG디스플레이, 대한해운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골든센츄리, 에스씨디, 자연과환경, 넥스트아이, SGA솔루션즈, SGA, 이루온, 카스, 케이엘넷, 정원엔시스, 에이치엘비파워, 삼보산업, 대신정보통신, 삼성스팩2호, 이그잭스, 오픈베이스, 정다운, 삼성스팩4호, 판타지오, 한일단조, 신원종합개발, 오가닉티코스메틱, 고려시멘트, 이트론, 로스웰, 우리기술, 위즈코프, 클라우드에어, SK5호스팩, 하나머스트7호스팩 순이었다.

네이버 금융 기준 가장 많이 조회된 종목은 카카오,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쌍방울, HMM, 두산중공업, NAVER, 삼성머스트스팩5호, SK아이이테크놀로지, 현대차, 대유플러스, LG화학, 신풍제약, 삼성SDI, 대한전선, 넷마블,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 한국전력, 네이처셀, 기아, 아시아나항공, 카스, SK하이닉스, 삼성스팩2호, SK이노베이션, 씨젠, SGA, 에스엠, 삼성엔지니어링 순이었다.

코스피는 전날보다 13.72포인트(0.42%) 내린 3,264.96에 마치며 엿새 만에 하락했다.

외국인이 3567억원, 기관이 6862억원을 각각 순매도했다. 개인은 1조350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하단을 지지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FOMC 회의에서 예상보다 매파적인 결과가 나오며 미국 국채 금리 상승, 달러 강세, 외국인 매물 출회로 이어진 모습"이라며 "투자자 불안심리를 자극한 것은 이번에 발표된 점도표(dot plot)"라고 진단했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5.23포인트(0.52%) 오른 1,003.72에 마쳤다.

외국인이 1239억원을 순매수했다. 기관도 245억원을 순매수한 가운데 개인은 1317억원을 순매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