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종합] '미래 친환경선박 개발' STX그룹주 급등, 윤석열 대선출마 선언에 관련주 강세, 대규모 블록딜 소식에 하이브 하락세 보여 

29일 코스피에서는 STX중공업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아이비김영, 피에이치씨, 흥국, 코디엠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정부가 약 2500억원을 투입해 수소·암모니아 등 미래 친환경선박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는 소식에 STX중공업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번 사업에서는 수소·암모니아 등 친환경연료를 활용하는 저탄소·무탄소 선박 및 전기·하이브리드 선박 등 차세대 추진시스템을 갖춘 친환경선박 핵심기술을 개발한다.

육・해상 실증, 법제도 마련 및 국제 표준화 연계 과정을 거쳐 미래 친환경선박 기술 선점 및 글로벌 신시장 선도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22년에 착수하여 10년간 추진할 예정으로, 올해 말까지 상세기획을 통해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부처 간 역할 구체화 및 사업단 구성 등 협력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이비김영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선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정책 관련주로 분류되며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역시 윤석열 정책테마주로 불리는 아시아경제(+12.09%)도 장중 상한가를 달성하기도 하는 등 주목 받았다.

피에이치씨는 관계사 필로시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로 수출용 허가를 받았다고 밝히며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흥국은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흥국은 류명준 대표이사가 이재명 경기도 지사와 동향 선배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불린다.

코디엠은 명확한 이유 없이 상한가를 달성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정부가 반도체, 배터리(이차전지), 백신 3대 분야를 국가 경제 안보 차원에서 중요한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하고 세제·자금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는 소식이 주가에 여향을 끼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코디엠은 반도체 장비, LCD 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 외에도 유엔젤(+29.50%), STX(+25.46%), STX엔진(+22.38%), 이스타코(+20.20%), 펄어비스(+20.19%), 유진스팩6호(+18.35%), 이루온(+18.01%), SM C&C(+17.75%), 캐리소프트(+16.78%)가 급등했다.

STX, 솔고바이오, 아시아경제, 유진스팩6호는 장중 상한가를 달성했으나 이탈했다.

유엔젤(+29.50%)은 경기도가 청년참여기구를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Metaverse) 방식으로 발족한다는 소식에 수혜를 누린 것으로 풀이된다.

펄어비스(+20.19%)는 모바일 게임 ‘검은사막 모바일'이 지난 28일 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인 판호(版號)를 따내는 데 성공했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7.37%)는 8000억원대 대규모 블록딜 소식에 하락했다.

전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스틱인베스트먼트는 ‘STIC Special Situation Private Equity Fund’를 통해 가지고 있는 하이브 주식 286만6703주(지분율 기준 7.57%)를 블록딜로 처분하기로 결정하고 수요예측에 나섰다. 대규모 블록딜 소식이 전해지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 총 매도액은 약 8141억원이다.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및 다음 게임에 정식 출시했다고 밝힌 카카오게임즈(+8.35%)가 강세를 보였다.

사진=연합
사진=연합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쌍방울, 이아이디, KODEX 200선물인버스2X, 동양, 이스타코, 윌비스, 화승코퍼레이션, 대한전선, TYM,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신성통상, 팬오션, STX중공업, 삼성전자, 대원전선, KODEX 인버스, 삼성엔지니어링, 유엔젤, 서울식품, 디피씨, KODEX 레버리지, 넥스트사이언스, 기신정기, 에넥스, LS네트웍스, LG헬로비전, 삼성중공업, 두산중공업, 대우건설,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코디엠, 자연과환경, 피에이치씨, 솔고바이오, 에이비프로바이오, 보성파워텍, 이트론, 이루온, 우리기술, 아시아경제, SM C&C, 메가엠디, 오픈베이스, 백금T&A, 휴마시스, 줌인터넷, 위즈코프, 리더스 기술투자, 클라우드에어, 켐온, SGA, SG&G, 세종텔레콤, 엔텔스, 삼보산업, 판타지오, 흥국, 대창솔루션, 케이엘넷, 유진스팩6호 순이었다.

네이버 금융 기준 가장 많이 조회된 종목은 삼성전자, 카카오, STX중공업, 하이브, HMM,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삼성엔지니어링, 두산중공업, SK아이이테크놀로지, 피에이치씨, 코디엠, 신풍제약, 한국조선해양, 이루온, 씨젠, NAVER, 솔고바이오, 진원생명과학, 기아, 흥국, 현대차, 휴마시스, SK하이닉스, 자연과환경, 에스엠, 이수앱지스, LG디스플레이, 셀리드, 효성티앤씨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5.21포인트(0.46%) 내린 3,286.68에 거래를 마쳤다.

기관과 외국인이 각각 6811억원, 5528억원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1조2329억원을 순매수해 기관과 외인의 매물을 받아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이에 따른 추가 이동제한 조치 가능성이 투자자 불안심리를 자극해 아시아 증시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4.61포인트(0.45%) 오른 1,022.52로 마감했다.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409억원, 347억원을 순매수했다. 기관은 464억원을 순매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