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특화사업장 구축 협약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충남도가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와 함께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을 지원하는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을 구축한다.

도는 21일 도청 상황실에서 양승조 지사, 서기영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1년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마련했다.

도는 해당 공모에 공주시와 태안군이 선정됐다. 도는 공주시 계룡면 소재 충남 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신관 건물과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지역 특산물 가공 제품 생산 특화사업장 구축 계획을, 태안군은 몽산포 해수욕장 인근 인공지능 융합 산업 진흥원 부지에 곤충 사육 및 건조 스마트팜 구축 계획을 추진하며 각각 국비 18억 5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사업은 특화사업장을 통해 발달장애인 가족의 창업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경제적 자립 기회 제공, 발달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 완화 등을 주요 골자로 한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을 구축해 발달장애인 가족 대상 창업 교육을 진행하고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등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특화사업장 구축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인적·물적 자원 연계 및 운영을 지원하며, 특화사업장 구축 관련 현황 파악 및 정보 제공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는 특화사업장 구축·운영,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을 맡는다.

도는 이번 사업으로 발달장애인 가족 자립 모델 창출,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복지관 기능 연계를 통한 특화사업장 시너지 창출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양 지사는 “도는 이번 특화사업장과 함께 2023년까지 전국 최초로 ‘장애인 가족 힐링센터’를 건립해 중증·발달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문화 향유와 돌봄 스트레스 해소에도 앞장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