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주식시장은? 정치 테마주 다시 관심 쏠려, '오징어 게임' 관련주 강세, 문 대통령 발언에 수소 관련주 강세 

10월 5일 코스피에서는 우신시스템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HK이노엔, 에이비프로바이오, 우리산업홀딩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우신시스템은 미국 전기차 리비안이 자체 배터리 생산 계획을 공개하며 상한가를 달성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리비안은 기업 공개 신청서에 “배터리 개발, 자체 제조와 관련한 능력을 확대하고자 하며 향후 몇 년 안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배터리 시스템이 전기차 주행거리와 성능, 가격에 미치는 중요성과 영향을 고려해 전체 가치사슬에 걸쳐 내부 역량을 구축했다고 소개했다.

우신시스템은 리비안에 배터리 설비를 공급해 관련주로 불린다.

우리산업홀딩스 역시 같은 이슈로 상한가를 달성했다.

글로벌 제약사 머크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임상 효과에 HK이노엔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머크사는 1일(현지시간)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몰누피라비르'가 코로나19 환자의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HK이노엔은 지난 1월 머크와 백신 7종 공동 판매 및 유통 계약을 체결하면서 머크 관련주로 불린다.

머크사 부회장 출신의 조지 한나 박사를 외부 자문위원으로 하여 코로나 치료제 개발을 진행중인 에이비프로바이오도 상한가를 달성했다.

중국에 이어 인도까지 전력난에 빠지면서 글로벌 공급망 위기가 심화되자 넥스트BT(+19.19%)가 강세를 보였다.

넥스트BT는 관계사가 석탄광산 인수 및 운영을 하고 있다.

게임빌(+18.82%)은 국내 3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의 2대 주주가 됐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

앞서 게임빌은 지난 9월29일 자회사인 게임빌플러스(지분율 100%)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원 지분을 추가로 취득해 2대 주주에 올라선다고 밝힌 바 있다.

위메이드(+17.36%)는 '미르4'의 글로벌 흥행에 힘입어 급등했다. 게임 속에서 가상화폐를 채굴해 이를 현금으로 바꿀수 있도록 한 것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한국투자증권은 "위메이드는 게임사 가운데 가장 먼저 블록체인 등 혁신적인 기술에 투지해 온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이 국내 유력 충전사업자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의 경영권을 확보했다는 소식에 디스플레이텍(+15.09%)이 강세를 보였다.

현대차그룹이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가 진행하는 60억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에 단독 참여해 지분율을 50%대로 늘린다는 내용을 최근 열린 한충전 이사회에서 최종 합의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국제유가가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소식에 한국에너비스(+14.58%)가 장중 상한가를 달성하기도 했으나 이후 하락했다.

한국에너비스는 SK에너지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휘발유, 경유 등 일반유와 LPG를 매입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3분기 실적이 시장의 기대치에 못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 셀트리온(-12.10%)이 급락했다.

키움증권은 이날 셀트리온의 목표주가를 기존 35만원에서 28만원으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시장수익률 상회(Outperform)'으로 낮췄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SH에너지화학, 대유에이텍,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조일알미늄, KODEX 레버리지, 유니온머티리얼, 삼성전자, 신원, 이아이디, TIGER 200선물인버스2X,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한농화성, 대한전선, HMM, 대성에너지, 대원화성,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팬오션, 우신시스템, KODEX 200, 선도전기, 서울식품, 후성, 인스코비, 삼부토건, 일성건설, 남선알미늄, 대성산업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에이비프로바이오, 넥스트BT, 코너스톤네트웍스, 동국알앤에스, 바른손, 디스플레이텍, 세원, 덱스터, 한국비엔씨, 쇼박스, 판타지오, 흥구석유,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에스엘바이오닉스, 케이피엠테크, 엔피, 골드퍼시픽, 씨아이에스, 엔에이치스팩20호, 글로벌텍스프리, 팜스토리, 코디엠, 우리산업홀딩스, 이트론, 국전약품, 에이아이비트, HK이노엔, 초록뱀미디어, 아난티, 아이에이 순이었다.

헝다 그룹 사태 등 악재가 겹치면서 5일 코스피는 반년 만에 3,000선 아래로 무너졌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57.01포인트(1.89%) 내린 2,962.17에 마감했다. 지난 3월 10일 이후 최저치다.

코스닥지수는 27.83포인트(2.83%) 급락한 955.37에 종료했다.

10월 6일 코스피에서는 티에이치엔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크루셜텍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티에이치엔은 현대차 넥쏘에 와이어하네스를 납품중이라는 이유에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티에이치엔은 자동차용 WIRE HARNESS를 주제품으로 제조 납품하는 단일 사업부문 업체다.

크루셜텍은 진공기반 스팀전사방식 기술 VS(Vacuum Steam)시스템이 국내외 전기차·일반차량내장재 및 모바일기기·가전제품 제조업체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6일 밝히며 상한가를 달성했다.

회사 측은 경쟁사 대비 전기전력을 획기적으로 절감시켰고, 생산라인에 투입되는 기술 인력도 없어 생산 제조원가가 크게 절감된다고 설명했다.

케이피에프(+2.02%)는 이날도 주가가 요동쳤다.

전일 상한가 달성 후 주가가 폭락하며 종가기준 -4.42% 하락한 케이피에프는 시간외 거래에서 다시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후 6일 오늘 또 상한가를 달성했으나 종가 기준 +2.02%로 폭락했다.

케이피에프는 산업용 파스너를 제조하는 업체다. 지난 6월 포스코와 풍력 타워용 볼트 수요 공동 개발 및 솔루션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회사 측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가 현저한 시황변동 관련 조회공시를 요구한 데 대해 “별도로 공시할 중요한 정보가 없다”고 6일 답변했다.

배터리 및 2차전지 검사장비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회사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6일 밝힌 자비스(+15.95%)가 강세를 보였다.

삼영에스앤씨(+7.94%)는 미국 로시드와 기술협력을 한다는 소식에 상한가에 도달하기도 했으나 이후 하락했다.

파미셀(+12.31%)은 머크에 백신용 mPEG를 공급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각되면서 강세를 보였다.

에스앤에스텍(+12.80%)은 투과율 90%의 반도체 극자외선(EUV) 공정용 펠리클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

에스앤에스텍이 이번에 개발한 풀사이즈 EUV 펠리클은 89~90%의 투과율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 투과율 90%를 넘긴 EUV 펠리클을 개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대유에이텍, KODEX 인버스, GS글로벌,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SH에너지화학, KODEX 레버리지, 티에이치엔, 파미셀, 후성,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TYM, 삼성전자, 이아이디, 일성건설, 우신시스템, 신원, 세원이앤씨, 조일알미늄, TIGER 200선물인버스2X, 대한전선, 한화생명, 동화약품, 두산중공업, 팬오션, HMM, 대한항공, 한농화성, KODEX 코스닥 150, KODEX 200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에이비프로바이오, 넥스트BT, 코너스톤네트웍스, 자비스, 한국비엔씨, 솔고바이오, 디스플레이텍, HK이노엔, 초록뱀미디어, 상신전자, 바른손이앤에이, 이트론, 우리산업홀딩스, 에스에이티, 케이피에프, 국전약품, 대한그린파워, 팜스토리, EMW, 판타지오, 씨아이에스, 골든센츄리, 바른손, 골드퍼시픽, 쇼박스, 젬백스지오, 버킷스튜디오, 우리기술투자, 덱스터, 켐트로스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53.86포인트(1.82%) 급락한 2,908.31에 마감했다.

코스닥 지수는 3.46% 급락한 922.36에 장을 마쳤다. 

10월 7일 목요일 코스피에서는 한국주강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덱스터, 쇼박스, 위메이드맥스, 티비씨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한국주강은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앞서 한국주강은 오는 4분기에도 타이트한 중국 철강 수급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수익성 개선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는 증권사 리포트에 주가가 급등한 바 있는 종목이다.

덱스터와 쇼박스는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흥행 속, 시즌 2 기대감에 급등했다.

덱스터는 지난달 29일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넷플릭스와 파트너데이를 통해 상호 협력 관계를 강화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덱스터는 ‘오징어게임’ 사운드에 참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수혜주로 거론된다.

쇼박스는 ‘오징어게임’ 제작사 사이런픽처스에 10억을 투자한 전력으로 수혜주로 거론된다.

오징어 게임 관련주로 불리던 버킷스튜디오(+16.17%)도 급등했다.

미르4의 흥행이 계속되며 위메이드맥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미르4’는 지난달 30일 기준 글로벌 서버 100개를 돌파했다. 당초 아시아 서버 8개, 유럽 서버 2개, 북미 서버 1개의 총 11개 서버로 론칭에 나섰으나 급격한 유저 수 증가로 서버 수를 크게 늘렸다.

홍준표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다.

티비씨는 유한국당 시절 홍준표 대표의 공천위원으로 활동했던 배병일 영남대 교수가 사외이사로 근무하고 있어 홍준표 관련주로 분류된다.

이 외에도 한국선재(+26.41%), 홈센타홀딩스(+23.24%), 경남스틸(+21.24%), 보광산업(+15.98%) 등 홍준표 관련주로 불리는 종목들이 급등했다.

시그네틱스(+12.32%)는 대주주 테라닉스가 미국 테슬라 모델Y용 헤드램프 방열기판을 단독 납품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며 급등했으나 이후 하락했다.

아이엘사이언스(+9.43%)은 ‘아이트로닉스’ 인수를 기점으로 미래차 생태계 구축을 위한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는 증권가 분석에 상한가를 달성하기도 했으나 이후 급락했다.

증권가에서 한류 콘텐츠 일본 배급 1위 업체 코퍼스코리아(+16.39%)를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오며 주가 강세를 보였다.

현대차에서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개발에 착수했다는 소식에 파워넷(+15.28%)이 강세를 보였다.

파워넷은 LFP 국제인증 취득 및 배터리 팩 모듈 개발을 영위하는 업체로 지난해 5월 중국 배터리 셀 전문기업인 CEL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배터리 모듈사업에 진출한 바 있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대유에이텍, KODEX 레버리지, 티에이치엔, 동화약품, GS글로벌, 대한전선,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삼성전자, SH에너지화학, 일성건설, 이아이디, 한화생명, TIGER 200선물인버스2X, 신원, 한국주강, HMM, 후성, 태경산업, 영화금속,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광전자, 팬오션, 삼부토건, 대원화성, 서울식품, 세우글로벌, 카카오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코너스톤네트웍스, 쇼박스, 에이비프로바이오, 코퍼스코리아, 덱스터, 아이엘사이언스, 넥스트BT, 한국비엔씨, 피에이치씨, 홈센타홀딩스, 티비씨, 버킷스튜디오, 시그네틱스, 크루셜텍, 솔고바이오, 골드퍼시픽, 경남스틸, 에스엘바이오닉스, SM Life Design, 켐온, 이루온, 에이티넘인베스트, 한국선재, 팜스토리, 삼화네트웍스, 디스플레이텍, 국전약품, 자비스, 이트론, HK이노엔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51.15포인트(1.76%) 오른 2,959.46에 장을 마쳤다. 지난달 30일 이후 4거래일 만에 상승 마감이다.

코스닥지수는 31.07포인트(3.37%) 상승한 953.43에 종료했다.

10월 8일 금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형지I&C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형지I&C는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형지I&C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무상 교복 정책 수혜 종목인 교복 업체 ‘형지엘리트’와 같은 그룹의 패션 업종 상장사로 이재명 관련주로 불린다.

최대주주가 윤 전 총장과 같은 파평윤씨라는 이유로 윤석열 관련주로 불리는 NE능률(+23.87%)이 급등했다.

이는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2차 컷오프에서 윤 전 총장이 1위를 차지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단 국민의힘 선관위는 2차 컷오프 경선 결과에 대한 순위 보도와 관련, 가짜 보도라며 선을 그었다.

미국의 전기차(EV) 스타트업 '리비안'이 자체 배터리 생산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다는 소식에 디에이테크놀로지(+23.19%)이 강세를 보였다. 리비안은 지난달 방한 당시 디에이테크놀로지와 미팅을 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에프엔씨엔터(+21.06%)는 일본에서 걸그룹 공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시작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수소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수소 저장용기와 모듈을 생산하는 일진하이솔루스(+15.38%)는 정부가 밝힌 수소 선도국가 비전에 강세를 보였다.

7일 문재인 대통령은 인천 청라지구 소재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공장 투자 예정지를 찾아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다"며 "2050년까지 수소충전소를 2000기 넘게 구축하고 모든 시민이 2030년 20분 이내, 2050년에는 10분 이내에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대유에이텍,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KODEX 인버스, 우신시스템, 보해양조, KODEX 레버리지, 일성건설, KEC, 신원, 삼성전자, 대원화성, 웅진, 이아이디, 팬오션, 평화산업, 유니온머티리얼, 한농화성, TIGER 200선물인버스2X, HMM,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덕성, SH에너지화학,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서울식품, 동화약품, GS글로벌, 대한전선, 화신, 후성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쇼박스, 티비씨, 지에스이, 바른손, 에이비프로바이오, 넥스트BT, 바른손이앤에이, 디에이테크놀로지, 홈센타홀딩스, 덱스터, 버킷스튜디오, 세원, 씨아이에스, 경남스틸, 상신전자, 한국비엔씨, 이트론, 한국선재, 씨유테크, 크루셜텍, NE능률, 에이티넘인베스트, 판타지오, 스튜디오산타클로스, 동국알앤에스, 팜스토리, 엔피케이, 삼화네트웍스, 티에스아이, 국전약품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3.16포인트(0.11%) 내린 2,956.30에 장을 마쳤다.

코스닥지수는 0.32포인트(0.03%) 내린 953.11에 종료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