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주도… 내달 추진위 출범 예정

연합뉴스
연합뉴스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일제강점기 충남지역에서 강제 징용된 노동자가 약 1만 명이라는 조사가 나온 가운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양대노총은 충남지역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하는 운동을 추진한다.

11일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본부와 한국노총 충남세종본부에 따르면 두 노조는 일제의 노동자에 대한 강제징용을 규탄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사업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에 공동사업을 제안했다.

우선 양대노총은 이달 말까지 제안사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11월 초 가칭 충남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양대노총은 추진위원회는 시민모금 사업, 강제징용의 역사를 알리고 일본당국의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는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아울러 충남도 등과 협의해 노동자상 건립에 필요한 행정절차 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일제강점기 충남지역의 징용 피해자는 모두 9823명이었으며 이 중 70% 가량은 광산과 탄광에 동원됐던 것이 다시 확인됐다. 노영종 국가기록원 학예연구관은 지난 8일 개최된 충남노동권익센터의 '다른 내:일을 여는 노동포럼'에 참여해 이와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는 노 학예연구관이 ‘국가기록원 소장 강제동원 명부’를 분석해 정리한 2019년의 박사학위 논문에 근거한 것이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