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종합기사] 쎄미시스코·아센디오 상한가, 남양유업 강세, 코윈테크·파워넷 등 LFP 관련주 급등 

사진=연합
사진=연합

10월 28일 목요일 코스피에서는 아센디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쎄미시스코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아센디오는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아센디오는 지난 26일 자이언트스텝과 메타버스 콘텐츠 공동 기획 및 제작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아센디오가 제작하는 웹툰 원작 SF 재난 액션 영화 '하이브'를 포함해 향후 제작하는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 제작에 자이언트스텝이 보유한 관련 기술을 결합해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구현할 예정이다.

쎄미시스코는 무상증자 권리락과 함께 상한가를 달성했다.

쎄미시스코는 보통주 1주당 3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 신주배정기준일은 오는 29일이며, 신주의 상장 예정일은 11월 30일이다.

이 외에 광진윈텍(+26.73%), 코윈테크(+25.95%), 남양유업우(+22.39%), 엔피디(+18.95%), 파워넷(+18.95%), 오리엔트정공(+15.53%)이 급등했다.

남양유업우, 코윈테크는 장중 상한가에 도달했으나 유지하지 못했다.

남양유업(+12.12%)과 남양유업우(+22.39%)가 강세를 보였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송경근 수석부장판사)는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한앤코)에 지분을 넘기려다가 계약을 해제한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일가의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를 금지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홍 회장과 이 고문, 홍 군은 29일 열리는 남양유업 임시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 1명을 선임하는 안건에 찬성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광진윈텍(+26.73%)은 특별한 이슈 없이 급등했다.

웰크론한텍(+4.63%)과 광진윈텍은 지난 21일 공동으로 이웰·이웰에너지를 인수하고, 함께 친환경 바이오 SRF(고형연료) 발전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제주도에 위치한 이웰은 바이오 SRF 연료를 연소해 전기나열 에너지를 재생산하는 친환경 열병합발전소다. 이웰에너지 역시 제주도내 종합폐기물 회사로, 폐목재를 가공하여 바이오 SRF 연료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현대자동차·기아 역시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모델에 LFP 배터리를 탑재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며 코윈테크(+25.95%), 파워넷(+18.95%)이 강세를 보였다.

파워넷은 2019년 중국 CEL사의 원통형 리튬인산철 배터리 모델에 대해 리튬인산철 배터리의 국제규격 인증을 취득했다는 이유로 LEP 배터리 관련주로 불린다. 

탑머티리얼은 코발트프리 양극재(리튬인산철 전지)를 개발해 전기이륜차 배터리 등에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윈테크는 지난 3월 탑머티리얼 주식의 50%를 보유하게 되면서 최대주주가 됐다. 

LFP 배터리는 니켈, 코발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저렴하면서 안전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1일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스탠다드 레인지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를 전량 교체할 예정이라는 소식에 주목 받기도 했다.

오리엔트정공(+15.53%)은 내년 5월부터 SBW의 생산을 본격화한다. SBW는 전기 신호로 차량 방향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필수 탑재되는 부품이다. 

버킷스튜디오(+14.36%)는 2거래일 연속 강세를 보였다.

버킷스튜디오는 온라인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콘텐츠 제공업 및 모바일서비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로, 전일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와 강지연 버킷스튜디오 대표가 함께 빗썸 경영에 참가 한다는 보도가 나오며 전일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KEC,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KODEX 인버스, 두산중공업, 삼성전자, 신원, 대유에이텍, KODEX 레버리지,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세원이앤씨, 이아이디, 아센디오, 우리종금, 삼성중공업, 쌍방울, 대원화성, LG디스플레이,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한화투자증권,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한국전자홀딩스, 국보,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SK하이닉스, HMM,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팬오션, 대우부품, SK증권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버킷스튜디오, 파워넷,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세종메디칼, 팜스토리, 오리엔트정공, 쇼박스, 바이오로그디바이스, 나무기술, 미래생명자원, 티비씨, 스튜디오산타클로스, 멜파스, 대신정보통신,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다날, 엔피디, 크리스탈신소재, 이트론, 아모그린텍, 넥스트아이, 씨아이에스, 판타지오, 엔피, 코윈테크, 인트로메딕, 씨케이에이치, 티플랙스, 휴마시스, 피에이치씨 순이었다.

네이버 금융 기준 가장 많이 조회된 종목은 삼성전자, 카카오, HMM, 코오롱인더우, SK하이닉스, SBI인베스트먼트, 세종메디칼, NAVER, 한국조선해양, 현대차, 하이브,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LG전자, 기아, 이오플로우, 현대중공업지주, 버킷스튜디오, 한국항공우주, 파워넷, LG디스플레이, 두산중공업, 한국파마, 펌텍코리아, 씨에스윈드, KEC, 셀트리온, 프로텍, LG화학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15.94포인트(0.53%) 내린 3,009.55에 장을 마쳤다.

외국인이 2486억원, 기관이 1130억원을 각각 순매도하며 이틀 연속 동반 매도 우위를 보였다. 개인은 3391억원을 순매수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최근 반등 국면에서도 부진을 이어갔던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급반전했다"며 "아직 추세 반전보다는 순환매 차원에서의 변화로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8.82포인트(0.87%) 내린 1,000.13에 마감했다.

외국인이 696억원, 기관이 377억원을 각각 순매도했다. 반면 개인은 1386억원을 순매수했다.

 

나원석 기자 nw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