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주식시장은? 코로나19 확산세에 관련주들 강세, 메타버스·NFT 강세 지속, 램테크놀로지 가짜 보도자료 사건에 주가 롤러코스터 

11월 22일 월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나노씨엠에스, 램테크놀러지, 원풍물산, 코이즈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나노씨엠에스는 명확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나노씨엠에스는 나노소재 관련 전자재료용 나노무기소재, 나노금속화합물, 나노유기형광체의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나노신소재 개발 및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다.

나노씨엠에스는 지난달 14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코로나19 사멸 램프 양산 소식’에 연속으로 상한가를 달성하는 등 급등한 바 있다. 나노씨엠에스가 미국 에덴파크와 협력해 만든 램프는 마이크로 플라즈마 기술을 적용해 222nm 파장을 갖고 있는데 램프를 일정한 거리에서 조사시킨 결과 30초부터 바이러스가 99.99% 제거됐고, 60초부터는 완전 사멸됐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이후 급등을 뒷받침 할 만한 이슈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다.

반도체 소재 국산화 기업인 램테크놀러지는 지난 10월 1일 초고순도 불화수소 생산과 관련된 특허를 등록했다.

기존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해 보다 높은 순도 의 초고순도 불화수소를 정제하고, 이를 활용하여 반도체급 불산 제품을 생산 하는 기술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의 방식은 형석을 가지고 증류법, 전기 분해법, 흡착법, 그리고 막 분리법 등의 다양한 정제 공정을 통해야했지만, 램테크놀러지가 개발한 이번 생산방식은 이런 전처리과정이 생략된다.

반도체 공정용 불산의 불순물은 반도체 공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미량의 불순물까지 제거해야 되는 기술이 필요하다. 램테크놀러지는 불화수소 정제를 통해 반도체용 불산 제품의 단일 금속 불순물의 농도를 1ppt 이하 로 목표를 잡고 있으며, 이러한 불화수소(HF)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풍물산은 명확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원풍물산은 지난해 미국 바이오신약회사 렐마다에 지분투자했는데, 렐마다가 화이자 출신 신약 임상전문가를 영입했다는 소문이 돌며 화이자 관련주로 언급되기도 했다.

개별 계약된 화이자 백신 256.5만 회분이 22일 오후 4시경 인천공항에 도착한다는 소식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지만 확인된 바는 없는 상황이다.

코이즈 또한 명확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이즈는 지난 15일 운영자금 10억원 조달을 위해 일반공모증자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한 기업이다.

이 외에 이노뎁(+27.36%), 네오위즈홀딩스(+20.55%), 프리엠스(+19.37%), 제주반도체(+18.50%), 아이오케이(+15.98%), 신테카바이오(+15.45%)가 급등했다.

아이오케이, 이노뎁, 알비더블유는 장중 상한가에 도달했으나 유지하지 못했다.

걸그룹 마마무의 소속사인 종합 콘텐츠 제작사 알비더블유(-9.00%)는 상장 직후 '따상'에 오르기도 했으나 이후 시초가 대비 3850원 내린 3만89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공모가인 2만1400원 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알비더블유는 유명 작곡가 김도훈 대표PD와 음악 비즈니스 전문가 김진우 대표이사가 2010년 설립한 종합 콘텐츠 제작 기업으로 마마무, 원어스, B1A4 등 유명 아티스트 8팀을 보유했다. 

알비더블유의 기업 대상 수요예측은 1719.6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종 공모가는 희망밴드(1만8700~2만1400원)의 상단인 2만1400원에 확정됐다. 일반 청약 경쟁률 3706.79 대 1은 역대 IPO 역사상 세번째로 높은 경쟁률이다.

넷플릭스 신작 '지옥'이 공개 후 하루만에 전 세계 1위를 차지한 가운데, 관련주로 불리던 아이오케이(+15.98%)가 강세를 보였다. 다만 상한가까지 치솟았던 주가를 유지하지는 못했다.

아이오케이는 '지옥'에 출연한 배우 김현주의 소속사 YNK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해 관련주로 꼽힌다. 덱스터는 '지옥'의 음향 작업에 참가해 관련주로 불리고 있다.

손자회사인 클라이맥스스튜디오가 지옥을 제작해 관련주로 불리던 제이콘텐트리(-7.01%)는 장 초반 +22.98%까지 상승하기도 했으나 이후 급락했다.

지옥의 음향 작업에 참가해 관련주로 불린 덱스터(-13.46%)도 하락마감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협력사로 알려진 이노뎁(+27.63%)이 강세를 보였다.

이노뎁은 마이크로소프트(MS) 대표 메타버스 기술로 인정받고 있는 혼합현실 기반 웨어러블 '홀로렌즈' 협력로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홀로렌즈는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과 달리 현실 화면에 실제 개체의 스캔된 3D 이미지를 출력하고 이를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혼합현실(MR)을 내세우고 있다.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20일(현지시간) 만나 반도체와 모바일은 물론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메타버스 등 차세대 기술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는 소식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회동에서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미래 먹거리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정보기술(IT)부문에서 MS와 기술 협력 범위를 살펴보고, 또 소프트웨어(S/W) 생태계 확장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관련주로 불리는 프리엠스(+19.37%)가 강세를 보였다. 프리엠스는 주도식 회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중앙대학교 동문이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불린다.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윤석열 후보 40.0%, 이재명 후보 39.5%로 박빙의 결과가 나온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전주 대비 윤 후보는 5.6%포인트 하락한 반면, 이 후보는 무려 7.1%포인트 폭등하면서 양자간 격차는 13.2%포인트에서 0.5%포인트로 급속도로 좁혀졌다.

이번 조사는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 1007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7.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미국 증시에서 반도체주들이 일제히 상승세를 보이면서 삼성전자(+5.19%), SK하이닉스(+7.17%)등 대형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메모리 가격은 지난주에도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국내와 해외 반도체 주가는 의미있는 상승세를 기록했다"라며 "추가적인 수요의 충격 요인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내년 상반기까지의 메모리 가격 하락이라는 변수는 더 이상 주가를 끌어 내릴만한 요인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형주들의 강세 속 제주반도체(+18.49%), 피에스케이(+12.00%), 원익IPS(+13.07%) 등의 종목들도 강세를 보였다.

신테카바이오(+15.45%)는 JW중외제약(+1.08%)과 인공지능(AI) 기반의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신테카바이오는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AI 신약개발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AI신약개발 플랫폼인 '딥매처(DeepMatcher)'를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미충족소유가 높은 치료제 연구개발 과제 발굴, AI 활용 신약개발 연구 가속화에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정종선 대표는 "JW중외제약과의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신테카바이오의 딥매처 솔루션을 활용해 특정 타깃 단백질을 대상으로 한 신약개발 공동연구에 들어가는 등 협력 범위를 넓히게 돼 기쁘다"며 "긴밀한 협력으로 AI 기반 신약개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성열 대표는 "신테카바이오의 빅데이터, AI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신규 기전의 환자 맞춤형 신약 개발의 속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KEC,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주연테크, 삼성전자, KODEX 레버리지, 우리종금, 대유플러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일성건설,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SK하이닉스, 이아이디, 신원,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두산중공업, 세원이앤씨, 대한전선,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제이콘텐트리, TIGER Fn메타버스, DB, 삼성중공업, 한국토지신탁, 한국전자홀딩스, 쌍방울, 금호에이치티, TIGER 200선물인버스2X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아이오케이, 제주반도체, 아이에이, 초록뱀미디어, 다날, 위지트, 큐캐피탈, 비덴트, SFA반도체, GH신소재,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아이엠, 마이더스AI, 비트나인, 인성정보, 코이즈, 인포뱅크, 세종메디칼, 이노뎁, 원풍물산, 에이디칩스, 현우산업, 판타지오, 버킷스튜디오, 덱스터, 티사이언티픽, FSN, 시그네틱스, 이트론, 엑셈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42.23포인트(1.42%) 오른 3,013.25로 장을 마쳤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9.61포인트(0.92%) 내린 1,032.31에 마감했다.

11월 23일 화요일 코스피에서는 케이카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옴니시스템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외국계 증권사골드만삭스에서 케이카의 목표주가를 전일 종가의 3배를 훌쩍 넘는 8만5200원으로 제시했다는 소식에 케이카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에릭차 골드만삭스 연구원은 "한국 중고차 시장이 2030년까지 온라인 보급률 등을 바탕으로 48조원 대로 성장할 것"이라며 "케이카가 사업 모델과 규모에 힘입어 시장 점유율을 계속 장악하고 있다. 케이카의 가치가 재평가되며서 글로벌 동종 업체들과의 격차를 좁힐 것"이라고 말했다.

옴니시스템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조원 정도를 국가가 에너지 고속도로 지능형 전력망에 투자하여 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의 생산·유통·판매를 포함해 40조원 정도의 새 산업을 만들어낼 거라고 밝히자 상한가를 달성했다.

옴니시스템은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의 수혜주로 손꼽힌다. 옴니시스템은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 사업에서 디지털 전력량계 및 디지털 계량기를 생산하고 있다. 

누리플렉스(+19.10%) 또한 무선 통신 솔루션 전문 업체로 스마트그리드 관련주로 거론되며 강세를 보였다.

이 외에 마인즈랩(+28.16%), 누리플렉스(+19.10%), 신도기연(+17.15%), 지오엘리먼트(+15.54%)이 강세를 보였다.

마인즈랩, 렘테크놀러지는 장중 상한가에 도달했으나 이탈했다.

마인즈랩(+28.16%)은 상장 첫 날 급등했다.

시초가는 공모가인 3만원보다 1.16% 낮은 2만9650원에 형성됐다. 주가는 개장 직후 2만8500원까지 내렸다가 이내 상승 전환했다.

마인즈랩은 앞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공모가를 희망 밴드(범위) 최상단에 확정한 바 있다. 수요예측 경쟁률은 197.55대 1로 다소 저조했다. 뒤이어 진행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 경쟁률도 89.97대 1로 100대 1을 넘기지 못했다.

마인즈랩은 지난 2014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출자로 설립된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개발 전문기업이다. 이번 코스닥 특례상장 기술성 평가에서 AA와 A등급을 받아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신도기연(+17.15%)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상 중인 마이크로LED 관련 핵심 제조 장비를 개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도기연은 '마이크로LED에 적용되는 진공 합착 장비를 개발해 관련 기술을 보유 중이다. 이 장비는 기판에 전사된 마이크로LED를 기판과 밀착 고정되도록 진공 합착하는 용도로 쓰이며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 기기 제조 공정에 있어 핵심 장비로 알려졌다.

신도기연은 곡면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진공 합착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는 만큼, 메타버스 생태계 확산에 따라 곡면 진공 합착기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곡면에 대한 디스플레이의 진공 합착 기술은 난이도가 높으며 해당 기술을 확보한 곳은 신도기연이 유일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짜 보도자료' 논란 속 렘테크놀러지(-16.65%)가 2거래일 연속 상한가 달성 후 급락했다.

전일 일부 언론에게 배포된 '초순도 불화수소 기술 개발'이라는 보도자료는 회사 측이 배포한 자료가 아니라는 것이 램테크놀러지 측의 설명이다.

23일 램테크놀로지는 공문을 통해 "어제(22일) '[보도자료] 초순도 불화수소 기술 개발'이라는 제목으로 여러 언론사에 배포된 보도자료는 램테크놀러지를 비롯한 IPR 대행사인 IFG에서 작성 및 배포한 자료가 아님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 사칭 보도자료에는 "램테크놀러지가 액체와 기체 형태의 초고순도 불화수소를 동시에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취득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회사 관계자는 "배포 주체와 경위는 현재 파악중이며, 사실관계 확인으로 인해 공문 발송이 늦어진 점 양해를 구한다"면서 "이번에 배포된 사칭 보도자료는 회사나 IPR대행사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디피씨(+9.77%)가 '동남아 우버'라 불리는 기업 그랩이 미국 나스닥 시장 상장에 임박했다는 소식에 강세다. 

디피씨의 자회사인 사모펀드 운용사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9월 그랩에 2억달러(약 2200억원)를 투자한 적이 있어 관련주로 불린다. 

앞서 그랩은 올해 말 스팩 합병을 통한 미국 나스닥 상장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그랩과 합병을 추진 중인 스팩 알티미터그로스(Altimeter Growth)가 오는 30일(현지시간)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두 회사의 합병안을 처리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온 것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대영포장, KEC,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삼성전자, KODEX 인버스, 한국전자홀딩스, 디피씨, 아남전자, KODEX 레버리지, 신일전자, 일성건설, SK증권,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이아이디,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대유플러스, 우리종금, 두산중공업, 세원이앤씨, 한신기계, 케이카, SK하이닉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쌍방울, 후성, KODEX 코스닥 150, 주연테크, 대한전선, 신원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아이오케이, 옴니시스템, 세종메디칼, 램테크놀러지, 다날, 드래곤플라이, 바이오로그디바이스, 네오리진, 초록뱀미디어, 큐캐피탈, 모비스, 마인즈랩, 비덴트, 케어랩스, 오픈베이스, 아이에이, 제주반도체, 에스엠코어, 인포뱅크, GH신소재, 누리플렉스, 위지트, 원풍물산, 버킷스튜디오, 판타지오, 데이타솔루션, 해성옵틱스, 초록뱀컴퍼니, 엑셈, 파워넷 순이었다.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5.92포인트(0.53%) 내린 2,997.33에 거래를 마쳤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8.59포인트(1.80%) 낮은 1,013.72로 마감했다.

11월 24일 수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아이티아이즈, 애니플러스, 램테크놀러지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아이티아이즈는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아이티아이즈는 지난 11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된 종목으로 금융 기반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플랫폼을 제공한다. 주요 금융기관과 정부 부처 등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한편 아이티아이즈는 24일 에스코어, 티시즈와 마이데이터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3사는 에스코어가 개발한 마이데이터 플랫폼 ‘iMDP’를 기반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을 발굴하고,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애니플러스는 NFT 이슈 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허선재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애니플러스에 대해 "단순 애니메이션 유통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보유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사업 기반까지 구축하며 종합 콘텐츠 업체로 변모 중"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또 "애니플러스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상품화, 전시 행사, 드라마 부문은 최근 관심이 커지고 있는 메타버스·NFT와의 연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라고 판단한다"며 현저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애니플러스는 일본 신작 애니 점유율 70% 이상을 확보한 과점 업체로 국내 포함 아시아 8개국에서 넷플릭스 등 국내외 OTT 향으로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애니플러스는 박종욱 사외이사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동문이라는 소문에 정치 테마주로 분류되며 주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던 종목이다.

'가짜 보도자료 논란' 하루 뒤인 이날 램테크놀러지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앞서 지난 22일 일부 언론은 램테크놀러지가 초고순도 불화수소 생산 관련된 특허를 등록했다고 보도했고 상한가로 거래를 마쳤다. 하지만 23일 이 보도자료가 거짓이라는 보도가 나오며 이틀 연속 상한가를 유지하고 있던 주가가 폭락했다.

회사 측은 해명공시를 통해 "지난달 1일 '초고순도 불화수소의 정제방법 및 장치'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한 것은 사실이지만 당사는 22일 관련 보도자료를 배포한 바 없다"고 전했다.

이 외에 에이치앤비디(+24.31%), 게임빌(+22.62%), 디와이(+20.98%), 엔비티(+20.93%), 테이팩스(+19.26%), 이루온(+18.01%), 에코캡(+18.01%), 노터스(+17.24%), 오로스테크놀로지(+16.70%), 데이타솔루션(+15.90%), 리파인(+15.25%)이 강세를 보였다.

에코캡, 에이치앤비디는 장중 상한가에 도달했으나 이탈했다.

리비안이 전기 픽업트럭 'R1T' 예약구매 고객에게 차량 인도 시점을 알리는 메일을 보냈다는 소식에 에코캡(+18.01%)이 주가 강세를 보였으나 끝까지 유지하지 못했다.

에코캡은 곡내 유일 특허 제품 와이어링하네스 인서트그로멧(INSERT GROMMET)을 GM에 최초 적용해 성공 시킨 이후 리비안을 비롯해 현대차와 기아, 마그나, 포드, GM, 마즈다 등 다수자동차 회사에 공급선을 꾸준하게 확대하고 있어 관련주로 불리고 있다.

리비안은 아웃도지에 전기 픽업트럭과 SUV 공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문량은 트럭만 약 1000대로 협력이 성사되면 2024년부터 차량이 인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빌(+22.62%)은 가상자산 플랫폼 전문기업 ‘제나애드’를 인수해 개발부서 인원으로 내재화하고 블록체인 게임 제작에 특화된 조직으로 개편했다고 발표했다.

또 내년 1분기 대체불가토큰(NFT) 거래소 개설, 블록체인 기반의 플레이투언(P2E) 게임 출시로 관련 사업도 본격화한다.

게임빌은 이들의 블록체인 기술 역량을 통해 NFT 거래소의 전자지갑과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기술을 완성하고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하이브(HIVE)’에 블록체인 기반 광고 솔루션도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디와이(+20.98%)는 자회사 디와이오토가 현대차 그룹에서 2023년 8월 양산하게 될 무인 택시 ‘NE로보택시'에 ‘센서 클리닝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디와이오토는 자율주행 핵심으로 꼽히는 센서클리닝 시스템 관련 특허를 취득해 보유하고 있다.

센서클리닝은 자율주행차의 센서나 카메라 등에 이물질이 묻을 경우 이를 자동으로 세척해주는 장비다.

엔비티(+20.93%)는 자회사 엔씨티마케팅이 개발하고 있는 가상 부동산 거래 플랫폼 '세컨서울' 사전 신청 인원수가 23일 기준 약 12만명을 돌파하며 흥행하고 있다는 소식에 주가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사전 신청은 일종의 '청약'과 유사한 개념으로, 서비스 오픈 시 가상세계에서 서울 부동산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세컨서울은 실제 서울 지도를 타일 수만 개로 나누고, 이를 이용자가 보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소유권 인증은 NFT 발급을 통해 이뤄지고, 향후 거래나 수익 창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오로스테크놀로지(+16.70%)는 글로벌 반도체 수급난이 완화된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확진자 숫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진단키트 관련주 씨젠(+12.97%)이 강세를 보였다.

이날 국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늘(24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4088명, 해외유입 사례는 28명이 확인돼 신규 확진자는 총 4116명이라고 밝혔다.

전일 2699명보다 1417명 늘어나며 기존 최대 기록이었던 18일 확진자 수(3292명)를 6일 만에 뛰어넘었다.

지역별로는 서울 1730명, 경기 1176명, 충남 291명, 인천 219명, 부산 118명, 경남 87명, 대구 78명, 경북 65명, 강원 62명, 전남 52명, 대전 51명, 광주 45명, 충북 40명, 전북 34명, 제주 22명, 울산 11명, 세종 7명이다.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도 크게 늘었다. 위중증 환자는 586명으로 전일 549명보다 37명 늘어 역시 최다치를 기록했다.

드래곤플라이(+12.75%)는 전일 러쉬코인 재단이 설립한 투자 합작법인 디에프체인이 오는 12월 P2E 플랫폼 '인피니티 마켓'의 알파버전을 오픈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에프체인은 러쉬코인 재단이 운영하는 법인 ‘게임체인’과 드래곤플라이가 각각 지분을 반씩 출자해 설립한 합작회사다. 러쉬코인 재단은 홍콩에 설립된 가상화폐 회사로 러쉬코인을 발행한다.

디에프체인에서 개발 중인 ‘인피니티 마켓’은 ‘인피니티’라는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마켓에서 소환, 성장시켜 원하는 게임에 인챈트(Enchant)해 코인을 에어드랍 받는 형태의 서비스다. ‘인피니티 마켓’의 알파버전은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한 버전이며 안정화 테스트 역시 병행해 진행할 계획이다.

디에프체인은 11월에 개발 완료된 자체 메인넷 ‘BEBIT’을 통해 각 게임별 코인을 발행할 예정이며, 각 게임에서 획득한 코인을 러쉬코인과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이아이디,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인바이오젠, 디와이, 대영포장, KEC, 대원화성,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삼성전자, KODEX 레버리지, 한국토지신탁, 신풍제약, 케이카, IHQ,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신원,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두산중공업, 한국전자홀딩스, 다이나믹디자인, 주연테크, 신일전자,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대한전선, 일성건설, 삼성중공업, 후성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오픈베이스, 다날, 옴니시스템, 이루온, 아이오케이, 램테크놀러지, 초록뱀미디어, 드래곤플라이, 아이에이, 큐캐피탈, GH신소재, 시스웍, 와이어블, 비트나인, 비덴트, 모비스, 모트렉스, 이트론,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코이즈, 애니플러스, 세종메디칼, 휴마시스, 에코캡, 비투엔, 세종텔레콤, 제주반도체, 인성정보, 인트로메딕, 판타지오 순이었다.

24일 코스피는 전날보다 3.04포인트(0.10%) 내린 2,994.29에 장을 마쳤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6.41포인트(0.63%) 오른 1,020.13에 마쳤다.

11월 25일 목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씨앤투스성진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씨앤투스성진은 25일 공시를 통해 자기주식 소각과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밝히며 상한가를 달성했다.

씨앤투스성진은 주가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기주식 39만6400주를 소각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소각 예정금액은 약 86억원으로 소각 예정일은 12월 1일이다.

같은날 보통주 1주당 신주 2주를 배정하는 200% 무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발행되는 예정 신주는 1867만7768주이고, 신주배정기준일은 오는 12월 10일이다. 신주발행 이후 씨앤투스성진의 총 주식 수는 2827만6899주로, 기존 발행주식수 대비 3배가 증가한다.

상한가 종목 외에 비덴트(+22.86%), 드래곤플라이(+18.64%), 카카오페이(+18.31%), 디엔에이링크(+17.02%), 이녹스(+16.84%), 에스티팜(+16.75%) 등의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다.

드래곤플라이, 영보화학, 애니플러스는 장중 상한가에 도달했으나 유지하지 못했다.

이날은 메타버스·NFT 테마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드래곤플라이(+18.64%)는 장중 상한가에 도달하기도 하는 등 2거래일 연속 강세를 보였다.

드래곤플라이는 23일 러쉬코인 재단이 설립한 투자 합작법디에프체인이 오는 12월 P2E 플랫폼 '인피니티 마켓'의 알파버전을 오픈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에프체인은 러쉬코인 재단이 운영하는 법인 ‘게임체인’과 드래곤플라이가 각각 지분을 반씩 출자해 설립한 합작회사다. 러쉬코인 재단은 홍콩에 설립된 가상화폐 회사로 러쉬코인을 발행한다.

디에프체인에서 개발 중인 ‘인피니티 마켓’은 ‘인피니티’라는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마켓에서 소환, 성장시켜 원하는 게임에 인챈트(Enchant)해 코인을 에어드랍 받는 형태의 서비스다. ‘인피니티 마켓’의 알파버전은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한 버전이며 안정화 테스트 역시 병행해 진행할 계획이다.

디에프체인은 11월에 개발 완료된 자체 메인넷 ‘BEBIT’을 통해 각 게임별 코인을 발행할 예정이며, 각 게임에서 획득한 코인을 러쉬코인과 교환할 수 있게 된다.

메타버스와 NFT 등을 결합한 종합 콘텐츠 업체로서의 성장 기대감을 받고 있는 애니플러스(+12.04%)도 2거래일 연속 상한가까지 치솟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비덴트(+22.86%)는 빗썸 지분 추가확보에 나섰다고 알린 바 있다.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비덴트는 최근 추진 중인 4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대금을 빗썸홀딩스 지분 취득에 투입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비덴트는 지난 19일 최대주주인 인바이오젠과 초록뱀컴퍼니를 대상으로 하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400억원을 조달한다고 밝혔다.

비덴트는 빗썸 운영사 빗썸코리아와 빗썸홀딩스 지분을 각각 10.23%, 34.22%씩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 기업이다.

최근 비덴트는 NFT(대체불가토큰) 사업을 추진하며 메타버스 시장 진출에도 나섰다. 올해 드라마 펜트하우스를 흥행시킨 초록뱀미디어, 게임 미르4 메가히트로 주목받는 위메이드 등 여러 기업과 협업하며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버킷스튜디오(+14.61%)도 급등했다.

지난 24일 버킷스튜디오는 300억원 규모의 인바이오젠 주식 808만 6254주를 추가 취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인바이오젠은 비덴트의 지분 16.69%를 보유하고 있다.

빗썸홀딩스 지분 추가 매입에 성공하면 ‘버킷스튜디오→인바이오젠→비덴트→빗썸홀딩스→빗썸코리아’로 이어지는 지분구조가 한층 확고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카카오페이(+18.31%)는 코스피 200지수에 편입되며 강세를 보였다.

고경범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카카오페이는 편입 비중이 0.70% 수준으로 추정돼 5000억원 규모의 순매수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중공업, 메리츠금융지주에도 외국인 수급이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티팜(+16.75%)은 제2 올리고동(제2 올리고핵산치료제 원료 공장) 신축 및 생산설비 증설 추진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다.

오는 2024년 3분기까지 1차 800억원, 2025년 말까지 2차 700억원 등 총 15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경기도 안산 반월공장 부지에 5~6층 높이의 제2 올리고동을 신축하고 4~6개의 대형 생산 라인을 추가한다.

다날(+10.71%)도 NFT 이슈에 급등했다. 다날은 지난 17일 계열사 다날엔터테인먼트를 통해 NFT 거래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다날은 음악,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는 물론 인디밴드, K팝 아티스트 및 미술작품 전문 콘텐츠, 개인 소장 콘텐츠 등 장르 구분 없이 다양한 NFT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개인 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다날메타마켓'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결제수단으로는 다날핀테크의 자체 가상자산 페이코인(PCI)을 활용할 계획이다. 다날이 준비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 제프월드에도 다날메타마켓을 접목할 예정이다.

신풍제약(-13.99%)은 전일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에서 신풍제약 본사 재무팀과 경기 안산시의 공장 등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며 2거래일 연속 급락했다.

경찰은 신풍제약이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약 10년간 의약품 원료 회사와 허위로 거래를 하고, 원료 단가를 부풀리는 방법 등을 통해 250억 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한 횡령 혐의가 있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회사 측은 '압수수색 비자금 조성 혐의 보도 관련'에 대한 공시를 통해 "250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 등의 보도건과 관련해 경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이라며 "관련기관의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향후 진행상황 및 확정사실 등이 발생할 경우 관련사항을 공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쌍방울,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이아이디,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인바이오젠, KODEX 인버스, KODEX 레버리지, 삼성전자, KEC, 신풍제약, 조일알미늄, TIGER 200선물인버스2X, 세원이앤씨, 영보화학, 아남전자, 인스코비,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후성, 신원,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대한전선,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한국전자홀딩스, 두산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영포장, 우리종금, 플레이그램, 아센디오, 동방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다날, 위지트, 드래곤플라이, 초록뱀미디어, 아이오케이, 버킷스튜디오, 비덴트, 애니플러스, 에이루트, 티사이언티픽, 옴니시스템, 램테크놀러지, 대주산업, 미투온, 이트론, 오픈베이스, 갤럭시아머니트리, 시스웍, 광림, FSN, 큐캐피탈, 엔피, 네오리진, 글로벌에스엠, 우리기술투자, 미래나노텍, 엔비티, 쇼박스, 아이에이, 지에스이 순이었다.

25일 코스피는 전날보다 14.02포인트(0.47%) 내린 2,980.27에 장을 마쳤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4.47포인트(0.44%) 내린 1,015.66에 마감했다.

26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멕아이씨에스, 메디아나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멕아이씨에스는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병상이 부족하다는 소식에 급등한 것으로 풀이된다.

멕아이씨에스는 응급실 및 중환자실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인공호흡기 및 환자감시장치를 제조하여 해외 및 국내에 공급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서 가정용 양압지속유지기의 유통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중국 내 인공호흡기 및 환자감시장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다.

응급환자를 위한 의료기기인 산소포화도측정기, 인공호흡기, 심장충격기, 심전도, 혈압기, 호흡측정기, 체온기 등 필수 의료장비를 미국 의료기기 유통업체인 메디트로닉에 수출하는 업체 메디아나도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 외에 랩지노믹스(+24.60%), 티사이언티픽(+20.05%), 게임빌(+19.25%), 알서포트(+17.38%), 씨젠(+17.10%), 수젠텍(+15.33%), 나노씨엠에스(+15.09%)가 강세를 보였다.

새로운 코로나 변이인 ‘누’ 변이의 발견에 랩지노믹스(+24.60%), 씨젠(+17.10%), 수젠텍(+15.33%), 엑세스바이오(+8.82%) 등 진단키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다.

남아공에서 발견된 ‘누’변이의 돌연변이 수는 델타 변이의 2배에 달한다. 또한 이전의 감염으로 획득한 자연면역과 출시된 백신 접종으로 생성된 면역반응을 모두 회피할 가능성이 있는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다.

‘누 변이’는 11일 보츠와나에서 감염자가 처음 확인됐다. 현재까지 파악된 감염자는 보츠와나 3명, 남아프리카공화국 6명, 남아공에서 홍콩으로 입국한 1명으로 모두 10명이다.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대의 유전학자인 프랑수아 발루스 교수는 누 변이가 “코로나19에 걸린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환자로부터 생겨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바이러스가 면역이 약한 환자의 체내에서 오래 머물면서 변이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최근 가상화폐 시장이 다시 조명되며 타시언티픽(+20.05%)이 강세를 보였다.

티사이언티픽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지분 8.18%를 보유하고 있다.

또 티사이언티픽은 코인스탁이라는 회사의 지분을 33% 취득해 가상화폐 거래소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재택근무 관련주로 불리는 알서포트(+17.38%)도 강세를 보였다.

알서포트는 원격 재택 근무용 원격제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알서포트는 지난 10월 29일 실감형 가상공간 서비스 전문기업 올림플래닛과 기술적, 사업적 협력을 위한 전략 투자를 단행하고 메타버스 사업을 본격화한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쌍방울,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KEC,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이아이디, 평화산업, 대영포장, 신풍제약, 이수페타시스, 인바이오젠, 삼성전자, 우리종금,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한화투자증권,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대한전선, 신성통상, KODEX 코스닥 150,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TIGER 200선물인버스2X, 두산중공업, 삼성중공업, 서울식품,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연테크, SK증권, 세원이앤씨,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위지트, 티사이언티픽, 다날, 비덴트, 오픈베이스, 와이제이엠게임즈, 옴니시스템, 아이오케이, 초록뱀미디어, 판타지오, 버킷스튜디오, 드래곤플라이, 휴마시스, 알서포트, 우리기술투자, 이트론, 인성정보, 씨젠, 미투온, 이루온, SG, 에이티넘인베스트, 멕아이씨에스, 아이에이, 갤럭시아머니트리, 시스웍, 애니플러스, 큐캐피탈, 메디아나, GH신소재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43.83포인트(1.47%) 내린 2,936.44에 마감하며 나흘 연속 하락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9.77포인트(0.96%) 내린 1,005.89에 장을 마쳤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