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종합기사] '이재명 관련주' 강세, 에디슨EV 오늘은 상한가, '유상증자' 한국비엔씨 급락

사진=연합
사진=연합

12월 2일 코스피에서는 동부건설우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에디슨EV, 형지I&C, 지엘팜텍, 해성산업1우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에디슨EV는 주가가 계속해서 급등했지만 쌍용차 인수합병 일정이 늦어지며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며 30일 하한가를 달성하기도 했던 종목이다. 지난 23일 보도와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는 서울회생법원에 11월 23일까지 이뤄질 예정이었던 쌍용차 정밀실사 기간 연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특별한 이슈 없이 주가가 다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재명 관련주로 불리는 형지I&C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형지I&C는 형지엘리트의 지분을 갖고 있으며 관계사로 분류 된다. 

형지엘리트는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펼친 무상교복 정책에 수혜를 받아 관련주로 분류된다.

왕훈식 대표가 이 후보와 중앙대학교 동문이라는 점에서 관련주로 불리는 지엘팜텍도 상한가를 달성했다.

해성산업1우는 상장 첫날 '따상'을 기록했다.

해성산업은 지난 20일 종류주식1 100만 주를 구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 유상증자를 통해 발행했다.

이 외에 인트로메딕(+23.59%), 신라에스지(+20.10%), 지오엘리먼트(+19.54%), 릭스솔루션(+17.84%), 비트컴퓨터(+17.66%), 주성엔지니어(+16.02%), 팬엔터테인먼트(+15.78%), 제이티(+15.07%)가 강세를 보였다.

인트로메딕은 장중 상한가에 도달했으나 유지하지 못했다.

인트로메딕이 싸이월드제트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싸이월드Z의 최대주주로 등극했다는 소식에 다시 강세를 보였다.

최근 싸이월드Z는 한글과컴퓨터와 함께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새로운 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재명 관련주로 불리는 신라에스지(+20.10%)도 강세를 보였다.

단 회사 측은 지난 1월 "이재명 경기도지사(당시)와 당사 경영진과는 아무런 친분관계가 없으며 당사 사업과도 전혀 관련이 없다"고 공시한 바 있다.

KB헬스케어가 지난 1일 비트컴퓨터, 테라젠바이오와 각각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비트컴퓨터가 급등했다.

비트컴퓨터와는 기업주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리서비스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양사는 KB헬스케어의 '오케어(O-Care)'서비스와 비트컴퓨터의 근로자 건강관리서비스 '워크케어(WorkCare)'를 결합해 내년 1분기 중 우선 KB금융그룹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건강관리서비스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이를 기반으로 2분기 이후 국내·외 B2B 헬스케어 사업 전반을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팬엔터테인먼트(+15.78%)는 ‘메타버스 드라마’ 구현을 위해 네이버제트 제페토(ZEPETO)와 손잡는다는 소식에 급등했다.

팬엔터테인먼트는 웹툰 ‘쩔해주세요’ 지식재산권(이하 IP)의 영상화와 관련해 네이버제트(이하 네이버 제페토) 및 키다리스튜디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팬엔터테인먼트는 키다리스튜디오와 드라마를 공동 제작을 위해 기획·개발 단계에서 극 중 등장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구현에 대해 네이버 제페토와 상호협력에 대한 협약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시청 위주의 기존 콘텐츠 형태에서 벗어나 메타버스 안에서 직접 경험하고 폭넓은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뉴미디어 제작에 힘쓸 계획이다.

유상증자를 밝힌 한국비엔씨(-29.83%)이 급락으로 거래를 마쳤다.

한국비엔씨는 전일 운영자금 등 약 2000억 원을 조달하고자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주당 1만5650원에 신주 1300만 주가 발행된다.

한국비엔씨 관계자는 유상증자 이유에 대해 "당사의 미래성장 원동력을 강화하고 세종시에 구축한 의약품 GMP공장에서의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의 생산가동률을 극대화하고 개발중인 핵심 바이오의약품 및 의약품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라고 2일 밝혔다.

비덴트(-9.21%)는 김병건씨가 법원을 통해 신청한 부동산 가압류에 강력한 법적조치를 결정했다고 2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법원은 비덴트가 보유한 부동산에 대해 150억원 가압류를 결정한 상태다. 판결문을 살펴보면 회사는 해당 내용을 1일에 확인했는데 당일 즉시 공시해 사항을 밝히고 입장을 밝힌 것이다.

비덴트 관계자는 “해당 가압류는 과거 업무상 계약을 추진하던 BK그룹 김병건 회장과 빗썸 설립자인 이정훈 전 의장 사이에서 일어난 갈등에 있어 빗썸의 주주인 비덴트가 관여되어 있다는 채권자의 일방적인 추정에 의해 벌어진 사건"이라며 "회사차원에서 강력한 법적 대응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쌍방울,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대영포장, KODEX 레버리지, 삼성전자, KEC, 서울식품, 금호에이치티, 이아이디,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HMM, SK스퀘어,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TIGER 200선물인버스2X, SK하이닉스, 일성건설, KODEX 코스닥 150,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형지엘리트, 대한전선, 두산중공업, 한국전자홀딩스,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SG세계물산, 삼성중공업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티사이언티픽, 인트로메딕, 다날, 에디슨EV, 네오리진, 이트론, 마이더스AI, 엠에프엠코리아, 형지I&C, 알서포트, 제주반도체, 피에이치씨, FSN, 옴니시스템, 한국비엔씨, 국전약품, 초록뱀미디어, 인성정보, 와이제이엠게임즈, 비덴트, 팬엔터테인먼트, 비트컴퓨터, 주성엔지니어링, 세종메디칼, 위지트, 메디아나, 제이시스메디칼, 바이오스마트, 핑거, 지엘팜텍 순이었다.

네이버 금융 기준 가장 많이 조회된 종목은 삼성전자, 카카오, 현대차, 유한양행, KODEX 골드선물(H), KODEX 철강, NAVER, 한화솔루션, 동양철관, SK하이닉스, 하이브, 두산중공업, 현대모비스, 한국비엔씨, TIGER 200 IT, 코오롱인더우, KODEX 건설, 위메이드, 셀트리온, LG화학, 엔씨소프트, 팜스토리, 풀무원, 한국조선해양, 코오롱, SK스퀘어, SK아이이테크놀로지, 카카오뱅크, 선익시스템, 에디슨EV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45.55포인트(1.57%) 오른 2,945.27에 장을 마쳤다.

외국인은 8898억원을 순매수했다. 

반면 개인은 9133억원 매도 우위를 보이며 매물을 쏟아냈고, 기관도 46억원 순매도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과 한국의 오미크론 확진자 등장으로 코스피는 국내 방역 조치 재강화 우려에 하락 출발했으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강세에 힘입어 분위기가 반전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이 오미크론 중증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의 평가에 오미크론발 공포심리가 재차 완화됐다"며 "아직 오미크론에 대한 정보가 부재한 상황에서 주요국 보건기관들의 평가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0.28포인트(0.03%) 오른 977.43에 마감했다.

외국인과 개인이 각각 568억원, 356억원 순매수했고 기관은 349억원 매도 우위를 보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