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들 “모니터링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대전시·교육청·경찰 관계자들 공감대 형성
“시민의 입장에서 공약화 하는 과정 필요”

대전여민회가 21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주최한 '대전지역 디지털 성폭력 대응을 위한 모니터링 활동 결과보고회'에서 참여자들이 토의를 하고 있다. 신성재 기자
대전여민회가 21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주최한 '대전지역 디지털 성폭력 대응을 위한 모니터링 활동 결과보고회'에서 참여자들이 토의를 하고 있다. 신성재 기자

[금강일보 신성재 기자] 디지털 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선 시민과 다양한 기관의 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아울러 디지털 성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민 참여와 함께 지속적인 감시체계가 작동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대전여민회가 21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주최한 대전지역 디지털 성폭력 대응을 위한 모니터링 활동 결과보고회에서 모니터링단 참여자들은 대전시·대전교육청·대전경찰청 관계자 및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디지털 성폭력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과 연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니터링단은 온라인 시민감시단 6명과 학부모 데이터 수집단 9명으로 구성돼 있다.

학부모 데이터 수집단으로 참여한 김윤경 씨는 “이번 사업이 모니터링에만 그치지 말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는 디지털 성폭력에 대한 빠른 대처와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제도 마련으로까지 나가야 한다”며 “경찰의 체계적인 신고시스템은 물론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또 경력 단절 여성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라도 모니터링단을 장기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제안에 대해 김경희 대전시 성인지정책담당관은 “이번 사업은 적은 예산으로 디지털 성범죄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라는 몇몇 공무원들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결국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 같다”며 “모니터링에 참여한 분들은 성인지 감수성을 갖고 있었지만 ‘내 일’이라고 생각하진 않았다. 그러나 이번 사업에 참여하면서 관심을 갖고 인식이 확장되면서 지속성이 생겼다. 성폭력상담소 ‘다힘’이 생겨난 것처럼, 시민의 입장에서 예산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고 이를 제안하면 좋은 기획이 될 수 있고 정부에서건 지방에서건 공약화가 될 수 있다. 공론장을 갖고 함께 토의해보자”고 제안했다.

전용태 대전경찰청 사이버수사팀장은 “사이버수사대에서 모든 디지털 성폭력을 감당하기는 어려운 만큼 경찰 신고 시스템을 일원화하기 위해 사이버경찰청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며 “대전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성과 평가에서 전국 1위를 한 만큼 자부심을 갖고 사이버성폭력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이버 성폭력 근절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토의도 이어졌다. 대전교육청 지미선 장학사는 “성폭력 예방교육은 교육과 법이 병행돼야 하고 학교와 지역사회, 국가가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교육연구소 성광진 소장은 “우리 아이들이 디지털 성폭력에 일상적으로 노출됐다는 점에 상당히 놀랐다. 이 같은 잘못된 것을 아이들은 지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왜곡될 수 있다. 하나의 나쁜 문화가 될 수 있는 것”이라며 “근본적인 해결책은 ‘교육’이다. 우리나라 성교육은 체계적이지 않은 만큼 학교에 성교육 전문가가 배치돼야 한다. 교육청에 관련 연구를 전담하는 부서를 두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