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우리병원 관절센터 정재균 진료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대전우리병원 관절센터 정재균 진료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대전우리병원 관절센터 정재균 진료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평소 땀흘리는 유산소 운동을 즐기는 L씨가 진료실을 찾았다. 평소 달리기를 즐기는 40대 남성 L씨는 헬스클럽에서 러닝머신으로 땀을 빼고 나면 기분이 좋아진다. L씨는 취미생활로 십년 전부터 산악자전거도 즐기며 최근에는 수영을 배워 봄에 철인3종경기를 나가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이 같은 일상생활을 이어오던 L씨는 몇 해 전부터 무릎과 엉치 쪽에 간헐적으로 통증이 느껴졌다. L씨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달리기을 즐기고, 산악자전거로 산을 오르고 있다. 하지만 최근 앉았다가 일어날 때나 계단을 오를 때 무릎 통증이 심해졌다.

참다못해 병원을 찾은 L씨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단 받았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노인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했던 L씨는 깜짝 놀랐다. 의료진으로부터 약물 처방과 함께 운동량을 줄이는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들었다.

대표적인 고령화 질환인 퇴행성 관절염은 통증이 발생하면 의심해야 한다. 퇴행성 관절염이 있으면 오래 서있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관절에 통증이 느껴진다.

진료실에서 진료를 한 환자들 통계를 내보면 55세 이상의 경우 80% 이상에서 무릎 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퇴행성 관절염 증상을 호소한다.

실제 퇴행성 관절염은 고령화 추세에 맞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지난 2012년 5만7230건, 2015년 6만1734건, 2017년 6만9770건으로 연평균 4%씩 증가하고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젊은 층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방심하면 안된다. 관절에 무리가 갈 만큼 과사용하거나 비만환자, 직업적 특성상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젊은 층은 관절에 이상이 있어도 무심하게 넘어가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돼서야 진료를 받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가 필요하다.

퇴행성 관절염은 증상이 의심되면 연령을 떠나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무릎에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주로 울퉁불퉁한 길이 아닌 평지를 걸어도 무릎이 아프고, 계단을 올라갈 때나 내려올 때, 바닥에서 일어날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며 저녁이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발병 초기에는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충분한 치료가 가능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지만 질환이 방치돼 악화될 경우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평소 관절을 소중히 여기고, 운동 등을 통해 연골과 관절 주변의 근육 등을 단련시키는 것도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나 극단적으로 과격한 운동이 장기간 지속됨으로써 연골이 파열되거나 인대가 손상을 입어 연골의 이상마모, 조기마모를 유발 할수 있으므로 적당한 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무리한 활동을 했다면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고, 과도한 관절 부하 요인을 없애도록 해야 합며 중간중간 스트레칭으로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줘야 한다. 

 관절 건강에 좋은 운동으로는 
 ▶ 가볍게 걷기 
 ▶ 실내자전거 
 ▶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이 좋다.

이들 운동은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통증 감소 및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 수영은 관절에 부담을 줄여주면서 통증도 감소시켜서 매우 좋다. 반면 조깅 등 달리기는 관절에 지속적이고 꾸준한 부담을 줘서 좋지 않다.

최근 고열량 식품과 코로나로 인한 활동이 줄어 늘어나고 있는 비만환자의 경우 지속적으로 관절에 많은 무리를 주기 때문에 체중을 감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균 체중의 여성이 몸무게를 5kg 줄이면 발생률이 반 이하로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 평소에 방바닥에 앉거나, 양반다리, 다리 꼬기와 같은 나쁜 자세를 취하지 않아야 하며 좌식 생활은 관절에 많은 부담을 주기 때문에 관절 건강을 생각한다면 반드시 피해야 한다.

퇴행성 관절염이 지속돼 관절 손상이 심해지면 인공관절수술로 통증을 없애도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이중 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무릎 관절을 대체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로 기존에 비수술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없는 환자나 류마티스 관절염, 연골이 전부 제거된 환자, 무릎 통증이 심한 환자, 관절 변형이 심각한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인공관절 수술을 모든 환자에게 적용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기저질환 정도뿐 아니라 건강 상태, 활동성 등을 모두 고려해서 시행되며 인공관절 수술 후 감염, 탈구, 골절, 혈전색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무릎이 아프다면 풍부한 경험의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체계적이고 꾸준한 치료를 통하여 건강한 관절을 오래 쓰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대전우리병원 관절센터 정재균 진료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정리=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