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제한, 6인집합조치 속 매출에 악영향
“방역 협조할수록 피해만 커진다” 아우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자영업자들이 분노하고 있다. 정부가 백화점에 대한 방역패스를 해제했으나 음식점 등 자영업계에 대해서는 방역패스를 유지하기로 하면서다. 영업제한과 집합금지에 더해 방역패스로 인한 자영업 매출 피해가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의 조속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17일 정부는 전국 마트·백화점, 학원·독서실, 영화관, 박물관 등에 적용했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해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음식업과 PC방 등 자영업 부문 전반에 대한 방역패스는 유지하기로 결정하면서 자영업계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최근 거리두기 조정 조치를 발표하면서 집합인원을 기존 4명에서 6명으로 거리두기 일부를 완화했으나 영업시간은 종전처럼 9시로 유지하기로 했다. 유독 자영업계에만 강력한 방역수칙을 적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오는 이유다.

대전 서구 한 국밥집 사장 여 모(52) 씨는 “영업시간만이라도 늘려달라는 자영업자들의 외침이 묵살되고 있다. 단일 공간에 많은 사람이 모이는 백화점 등에 대해서는 방역 잣대를 느슨하게 들이대면서 유독 자영업자에게는 철두철미한지 모르겠다. 울화통이 치민다”고 불만을 토했다.

분식집 사장 이명옥(41·대전 서구) 씨는 “사실상 저녁 장사는 접었고 결국 점심장사에 매진하는 수밖에 없다. 하루 장사 중 그나마 손님이 찾아오는 시간이 점심인데 방역패스 관련해서 손님과 왈가왈부하는 일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가게 이미지만 나빠진 경험이 있다. 가림막을 설치하고 손님 간 거리도 조정하는 등 정부의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있는데 완화해줄 기미가 없어 지친다”고 말했다.

현재 자영업자들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건 단연 방역패스 해제 등 거리두기 완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전국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자영업자들이 올해 예상하는 애로사항으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전반적인 소비심리 회복 한계’가 30.7%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영업시간 제한에 따른 오프라인 매출 개선 한계(22.9%)’, '물가 상승에 따른 재료매입비 부담(12.0%)' 순이다. 2년에 걸친 거리두기로 자영업 매출 피해가 누적된 이들이 많고 올해도 오미크론 변이와 소비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자영업계 전반의 회복을 돕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김태호 대전은행동상점가회장은 “방역패스만의 문제가 아니다. 거리두기 장기화로 사실상 자영업자들의 수족이 절단된 상태다. 내수 침체로 영업시간 내 장사 자체가 되질 않는 이들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거리두기를 유연하게 운영하는 등 전방위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