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P 특징,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MBTI가 큰 인기를 끌며 성격 유형별 성격 특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MBTI 테스트는 검사자의 성격을 분석하여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성격 테스트다. MBTI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4가지 선호 경향으로 분류한다. 에너지의 방향인 외향성(E)과 내향성(I), 사람이나 사물의 정보를 수집하고 인식하는 방식인 감각(S)과 직관(N), 판단하고 결정하는 근거 방식인 사고(T)와 감정(F), 선호하는 삶의 패턴인 판단(J)과 인식(P). 이를 다시 특성 간의 조합을 통해 총 16가지 성격유형으로 제시하고 있다.

16가지 유형 중에서도 ESFP는 자유로운 영혼과 천부적인 스타성을 동시에 지닌 말 그대로 연예인의 성격을 가진 유형이다. 주위에 있으면 인생이 지루할 새가 없을 정도로 즉흥적이며 열정과 에너지가 넘친다. ESFP 유형은 공동체에서 주로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해내는 친절하고 낙천적인 성격을 지녔다.

이들은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 대해 대담하고 열정적인 도전 욕구를 보인다. 또한 타인에게 집중하고 소통하는 것을 즐겨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 것에 능숙하다.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즐기는 것에서 에너지를 얻고 행복을 느낀다.

반면 기분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 순간의 흥분되는 감정이나 상황에 쉽게 빠져들고 지루함을 느끼지 않기 위해 순간의 즐거움에 집착하기도 한다. 때문에 무언가에 쉽게 실증을 내거나 상황을 무시하거나 회피하는 경우가 있다.

ESFP 유형은 변화에 대한 적응이 빠르고 긍정적이고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연기자, 은행원, 여행 가이드 등의 업무에 적합한 유형이다.

ESFP 유형에 해당하는 유명인은 소녀시대 수영, 배우 남주혁, 유튜버 입짧은햇님 등이 있다.

 

양수빈 인턴기자 sb3049@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