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주식시장은? 코스피 2700 회복, 윤석열 당선인 관련주 화제, 삼성전자 로봇·메타버스 이슈 속 관련주 급등 

3월 14일 월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줌인터넷, 엘앤케이바이오, 에이티세미콘, 지티지웰니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줌인터넷은 새로운 정부에 대한 기대감에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추측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당선인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과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설치 등을 정보통신기술(ICT)·과학기술 분야 주요 정책으로 내걸었다.

디지털 기술 기반 플랫폼 정부는 정부의 주요 의사결정에 정책결정권자 능력과 감(感)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정책 결정 근거로 삼아 정부의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플랫폼 정부를 통해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민주주의를 지향하고 양방향 소통을 통해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국민 행복을 증진할 것으로 기대했다.

같은 이슈로 대신정보통신(+15.17%)도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엘앤케이바이오는 높이확장형 척추 임플란트 제품인 ‘PathLoc-TM’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번에 FDA 승인을 받은 'PathLoc-TM'은 시술 빈도가 가장 높은 후방과 후측방에서 사용되는 차세대 척추 임플란트 제품이다. 최소 높이로 인체에 삽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 절개에 의한 최소 침습 수술이 가능해 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반도체 후공업체 에이티세미콘이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지난 11일 에이티세미콘은 운영자금 101억원을 조달하기 위해 928만8852주(주당 1089원)을 발행하는 제3자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발행대상자는 인플루언서랩이며 납입이 완료되면 이 회사의 지분율은 20.07%로 올라서며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인플루언서랩은 에이티세미콘이 타법인 증권 취득 목적으로 추진하는 총 20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에도 참여한다.

지티지웰니스는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지난달 28일 지티지웰니스는 내부결산시점 관리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고 공시한 바 있는 종목이다.

니켈 관련주로 불리는 티플랙스(+19.55%)가 강세를 보였다.

러시아는 세계 니켈 공급의 10%를 차지하는 세계 3위 니켈 보유국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니켈 가격은 지난 8일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장중 한때 111% 급등해 역대 최고가인 1t당 10만1천365달러까지 치솟았다. 니켈 가격은 지난 8일까지 불과 이틀간 250% 급등하는 등 올해 들어서만 400% 넘게 폭등했다.

진매트릭스(+15.89%)는 자체 개발한 백신 개발 원천플랫폼을 통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범용적인 백신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후보물질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표면 항원 단백질과 ▲‘뉴클레오캡시드’ 내부 항원 단백질을 이용한 이중 항원 기반 백신인 점이 특징이다.

지난 7일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 임상시험 전담 생활치료센터에서 신풍제약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임상 3상 참여자 등록이 시작됐다고 밝히자 강세를 보이던 신풍제약(-22.22%)과 신풍제약우(-18.92%)는 이날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항암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박셀바이오(+12.45%)는 항체 신약 연구개발 전문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와 고형암 표적의 새로운 '카티(CAR-T)' 계열 세포치료제를 개발, 특허를 공동출원했다고 14일 밝혔다.

박셀바이오는 관련 연구내용 일부를 4월 8일(현지 시간) 열리는 미국국제암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AACR)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도미너스게임즈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IP '열혈강호'에 대한 블록체인 게임의 독점적인 사업권과 관련, 원작자와 협의되지 않은 블록체인 게임들에 강경한 대응을 진행할 것을 룽투코리아측과 위메이드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룽투코리아(-23.16%)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룽투코리아는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같은날 룽투코리아는 "원작자와 체결한 열혈강호 IP 비독점 계약에서 플랫폼에 대한 제약은 없었다"며 "기존 계약을 면밀히 검토하고 계약 상의 사용 범위를 준수해 진행한 사업"이라고 밝혔다.

또 "도미너스 측이 일방적으로 자료를 배포한 사항"이라며 "사업적 손해배상과 주주가치 훼손 등에 대해 엄중히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한신기계, 삼부토건, 써니전자,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KODEX 인버스,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까뮤이앤씨, 두산중공업, KODEX 레버리지,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하이스틸, 퍼스텍,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이구산업, HMM, 유니온머티리얼, 우진, 삼성전자, 이스타코, 진흥기업, 대창, 에이프로젠 MED, 쌍방울, 알루코, 황금에스티, 이아이디, 신풍제약, SH에너지화학, TIGER 200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티플랙스, 대신정보통신, 우리기술, 한국선재, 줌인터넷, 오픈베이스, 보성파워텍, 데이타솔루션, 인성정보 ,피에이치씨, 리더스 기술투자, 빅텍, 광무, 휴림로봇, SM C&C, 로보로보, 팜스토리, KD, 효성오앤비, 한일단조, 영우디에스피, 룽투코리아, 유에스티, 나무기술, 진매트릭스, 일진파워, 신원종합개발, 이화공영,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누보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5.63포인트(0.59%) 내린 2,645.65에 장을 마쳤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정학적인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높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장기화, 이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 중국 선전시의 봉쇄 조치 등 악재들이 겹쳤다"고 분석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9.27포인트(2.16%) 내린 872.44에 마감했다.

3월 15일 화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에이티세미콘, TS트릴리온, 이브이첨단소재, 서울리거, 중앙디앤엠, 지티지웰니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에이티세미콘은 지난 11일 운영자금 101억원을 조달하기 위해 제3자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한 후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회사는 보통주 928만8852주로 유증을 실시하며, 발행대상자는 인플루언서랩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시 대선후보가 ‘탈모 치료 건강보험 적용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우자 급등한 바 있던 TS트릴리온이 다시 상한가를 달성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윤석열 당선인이 구성하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에 오르면서 안 대표 역시 탈모 관련 공약을 내세웠던 것이 부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브이첨단소재가 투자한 대만의 프롤로지움이 이륜차용 교체형 전고체 배터리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고 15일 밝히자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했다.

기존 배터리 용량은 현재 1.7kWh 수준인데 반해 프롤로지움의 배터리는 2.5kWh까지 약 40%나 끌어올렸으며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과 임플란트 업체 디오의 경영권 인수 소식에 서울리거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디오는 경영권을 매각하기 위한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세심 컨소시엄이 최대주주인 디오홀딩스와 특수관계인 등이 보유한 지분 417만563주(26.4%)를 인수한다. 세심 컨소시엄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형태로 신주 241만6146주(9.8%)도 사기로 했다. 세심 컨소시엄이 총 3064억원을 들여 658만6709주(36.2%)를 확보하는 것이다.

세심 컨소시엄은 투자 전문 업체인 세심과 서울리거 등으로 구성됐다.

중앙디앤엠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에 투입될 전동차의 통합방송시스템 공급계약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일 중앙디앤엠은 현대로템과 GTX-A노선에 투입될 전동차 총 160량의 통합방송시스템 공급계약 2건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20년 9월 7일과 지난해 1월 7일 공급계약의 설계 변경계약으로 계약금액은 총 73억원이다. 계약 기간은 내년 12월 31일까지다.

GTX-A노선 열차는 경기 파주시 운정역에서 화성시 동탄역까지 10개 역사 83.1㎞ 구간을 운행하며 160량은 8량 1편성으로 구성된다. 편성당 승객 정원은 1090명, 최고 운행속도는 시속 180㎞로 일반 지하철보다 빨라 수도권 주민들의 이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티지웰니스는 특별한 이슈 없이 2거래일 연속 상한가로 거래를 마쳤다.

이 외에 케어젠(+25.00%), 국전약품(+23.21%), 서전기전(+21.30%), 비트나인(+20.65%), 마인즈랩(+19.76%), 큐라클(+17.22%), 전진바이오팜(+16.60%), 엘아이에스(+15.93%)가 강세를 보였다.

국전약품(+23.21%)은 샤페론과 경구용 치매치료제 ‘NuCerin’의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어 관련주로 거론된다.

전일 샤페론이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군인 ‘누세핀(HY209)’이 임상3상 허가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오며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샤페론은 서울대 병원과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1상 시험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뒤 코로나19로 폐렴 증상이 발생한 환자를 대상으로 유럽에서 임상2상을 완료하고 식약처로부터 다국가 임상2b상과 임상3상을 승인받았다. 

원전 관련주로 불리는 서전기전(+21.30%)이 급등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후보 시절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백지화와 '원전 최강국 도약'이라는 정책 방향을 제시해왔다. 이에 따라 현재 탈원전에서 원자력으로 에너지 정책 방향이 선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정책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트나인(+20.65%)은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부터 강조하던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위한 디지털플랫폼 TF를 인수위에 구성한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였다.

마인즈랩(+19.76%)은 국내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AI)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증권가 분석에 강세를 보였다.

김두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마인즈랩의 인공인간은 음성, 시각, 언어, 사고지능을 갖추어 실제 고객과 일반 상담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초기 구축비를 매출로 인식하며 이후 연간 유지보수 금액도 매출로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SM C&C(+12.12%)는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요동친 바 있는 종목이다.

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의 엔터테인먼트 계열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는 SM엔터테인먼트의 최대주주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가 보유한 지분 18.72%를 인수하기로 하고 막바지 협상을 벌이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다만 카카오와 SM엔터테인먼트 양측 모두 같은날 "확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인트로메딕이 감사인(회계법인)의 ‘의견거절’이 담긴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것을 사유로 상장폐지 통지를 받은 가운데, 싸이월드얼라이언스 조합 대상으로 유상증자와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던 CBI(-29.93%)이 하한가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이아이디,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한신기계,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KODEX 인버스, 삼부토건, KODEX 레버리지, SG세계물산, KR모터스, 두산중공업, 에넥스, 에이프로젠 MED, 메타랩스, 삼성전자, QV 인버스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HMM,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팬오션, 써니전자, 하이스틸,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TIGER 차이나항셍테크, 우진, 콤텍시스템, 까뮤이앤씨, KODEX 200, 삼성중공업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SM C&C, 이브이첨단소재,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인성정보, 에이티세미콘, 줌인터넷, 보성파워텍, 이트론, 중앙디앤엠, 대신정보통신, 인터파크, TS트릴리온, 국전약품, 우리기술, 티플랙스, 제주맥주, SM Life Design, 리더스 기술투자, 정다운, 서전기전, 피에이치씨, 자연과환경, 팜스토리, 초록뱀미디어, 덕우전자, 세종메디칼, 로스웰, 비트나인, 한국선재, 데이타솔루션 순이었다.

15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4.12포인트(0.91%) 내린 2,621.53에 마감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주 3월 FOMC를 앞두고 긴축 부담이 확대됐다"며 "중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한 데 따라 지역별 추가 봉쇄 조치에 대한 우려도 유입됐다"고 분석했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1.22포인트(0.14%) 내린 871.22에 장을 마쳤다.

3월 16일 수요일 코스피에서는 일성건설, 범양건영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랩지노믹스, 플랜티넷, 세림B&G, 서울리거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날 건설주들이 대거 강세를 보였다. 건설주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당선 이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윤 당선인은 주택공급 확대를 공약한 바 있다. 이날은 일성건설, 범양건영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또 규제완화를 기반으로 민간중심의 주택공급, 세부담 완화 등과 함께 1호 법안으로 재건축 안전진단 개정안을 발의했다. 후보 시절에는 집값 급등에 자력으로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진 청년층을 위해 ‘청년원가주택’으로 30만 가구를 공급하고,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반값 주택인 ‘역세권 첫 집’도 20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공약하기도 했다.

랩지노믹스는 증자비율 200%의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16일 밝히며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기업 신뢰 회복에 나선다는 설명이다.

무상증자가 완료되면 총 발행주식수는 3399만여주로 증가한다. 신주 배정일은 내달 1일, 상장 예정일은 4월 25일이다. 무상증자 재원은 주식발행초과금을 활용할 예정이다.

플랜티넷은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했다.

15일 플랜티넷은 장 마감 후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새로 발행되는 주식은 보통주 766만2320주다. 신주 배정 기준일은 3월 31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4월 25일이다.

세림B&G는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다.

서울리거는 의료기기와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디오를 인수했다는 소식에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하이트론(+29.67%), NHN벅스(+29.07%), 아이에스이커머스(+25.23%), 동신건설(+21.94%), 이스타코(+20.68%), 윈하이텍(+18.51%), 원풍물산(+18.39%), 투비소프트(+18.38%), 중앙디앤엠(+16.99%), 멜파스(+16.82%), KCC건설(+16.80%), 화성산업(+15.51%)이 강세를 보였다.

NHN벅스(+29.07%)는 싸이월드 제트의 최대주주인 인트로메딕에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자 2거래일 연속 하락했지만 이날 갑작스럽게 급등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14일 인트로메딕에 대해 감사의견 비적정설의 사실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인트로메딕은 매매거래가 중지됐으며, 풍문 사유가 해소되는 때까지 연장된 상태다.

NHN벅스는 싸이월드제트와 싸이월드 BGM 서비스를 위한 콘텐트 공급계약을 체결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업체로 싸이월드 관련주로 불린다.

투비소프트(+18.38%)는 NFT를 활용해 안무 저작권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을 밝히며 강세를 보였다.

투비소프트의 NFT 플랫폼은 NFT로 댄스 콘텐츠를 거래하고, 디지털 창작물 저작권 보호와 창작안무 NFT를 거래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로써 안무가도 작곡가와 작사가처럼 음원저작권과 같은 안무저작권을 보호받을 수 있으며, 발행된 NFT로 창작 안무가 등이 수익을 낼 수 있다. 안무 저작권 보호, 표절 및 도용 대응 및 2차 저작물 제작 등에 대한 권한을 보호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투비소프트는 국내 댄스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NFT 콘텐츠를 빠르게 확보할 예정이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삼부토건, KODEX 200선물인버스2X,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까뮤이앤씨, 이스타코, 이아이디,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일성건설, KODEX 인버스, KODEX 레버리지, 진흥기업,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범양건영, 한신기계, 삼성전자,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두산중공업, 대현,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에넥스, QV 인버스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에이프로젠 MED, 써니전자, 대양금속, 한국토지신탁, TIGER 차이나항셍테크, 메타랩스, HMM, 대한전선, 팬오션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중앙디앤엠, 서희건설, 에이티세미콘, 우리기술, TS트릴리온, 이브이첨단소재, 에이비프로바이오, 고려시멘트, 인터파크, 자연과환경, 휴림로봇, 피에이치씨, 대신정보통신, 덕신하우징, 네오리진, SM C&C, 지티지웰니스, 오르비텍, 신원종합개발, 이스트아시아홀딩스, CBI, 웹스, 티플랙스, 휴마시스, 이트론, 서한, 멜파스, 한국테크놀로지, 빅텍, JW신약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37.70포인트(1.44%) 오른 2,659.23에 마감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미디어콘텐츠본부장은 "류허 중국 부총리가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에 대해 중국과 미국 규제 당국 간의 협상이 긍정적인 진전을 이뤘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류허 부총리의 발언은 중국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를 완화하면서 한국 증시를 비롯해 아시아 시장, 미국의 시간 외 선물 상승을 불러왔다"고 덧붙였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20.58포인트(2.36%) 오른 891.80에 장을 마쳤다. 

 

3월 17일 목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버킷스튜디오, 선익시스템, 삼성스팩4호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버킷스튜디오는 삼성전자가 메타버스와 로봇 등을 신성장 사업으로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는 발표가 나오며 급등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오는 29일 주주총회를 열고 사업목적에 전자지급결제·가상화폐·블록체인 사업 등을 추가하는 내용의 정관변경을 추진할 예정이라는 소식도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16일 경기 수원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메타버스 등 신성장 사업을 적극 개발할 계획으로,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지 메타버스 경험을 할 수 있게 최적화된 메타버스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버킷스튜디오는 지난 1월 초록뱀미디어와 공동 출자해 합작법인 '메타커머스'를 설립했다. 미디어·라이브커머스 영역에서 시너지를 도모하는 한편 메타버스 사업 인프라를 넓히기 위한 투자로 알려졌다.

또 버킷스튜디오는 지난해 12월 가상자산거래소 빗썸과 총 120억원을 출자해 메타버스·NFT·블록체인·라이브커머스를 결합한 '빗썸라이브'를 출범하는 등 메타버스, NFT등 관련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메타버스 관련주로 불리는 선익시스템 또한 상한가를 달성했다.

이 외에 엔피(+9.35%), 옵티시스(+12.85%), 덱스터(+11.34%), 맥스트(+8.79%) 등의 종목들도 강세를 보였다.

에이치엘사이언스(+26.24%)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고시한 안전한 성분을 토대로 흰색 모발을 흑갈색으로 변화시키는 식물성 페놀성분 (Phytophenol black complex)의 개발에 성공해, 특허 출원과 함께 완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회사 측은 "출시될 신제품은 염모제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식약처의 잠재적 유전독성 논란이 된 '1.2.4-트리하이드록시벤젠(THB)'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다"며 "염색약에 대한 염려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라고 했다.

차기 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AI) 산업 목표’를 핵심공약으로 제시한 가운데 제이엘케이(+19.90%)가 강세를 보였다.

제이엘케이는 인공지능 전문 기업으로 뇌와 암분야 솔루션을 개발했고,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회사를 통한 치료제 개발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AI 의료분야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37개의 인공지능 의료 분석 솔루션 및 AI 자동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당선인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과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설치 등을 정보통신기술(ICT)·과학기술 분야 주요 정책으로 내걸었다. 인수위원장을 맡은 안철수 대표가 해당 분야 전문가라는 점도 힘이 실리고 있다.

한편 제이엘케이는 지난해 의료 인공지능(AI) 기업으로 삼성서울병원과 ‘인공지능 기반 PWI-DWI 미스매치 병변 추출 및 통합 평가 방법 및 시스템’의 국내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AI와 빅데이터 관련주로 불리는 오픈베이스(+17.74%)도 이날 강세를 보였다.

삼성전자가 로봇사업을 신사업 동력으로 제시하자 유진로봇(+6.67%)이 강세를 보였다.

일동제약(+14.58%)은 일본 시오노기제약과 함께 'S-217622'라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 중이다. 

시오노기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6일 S-217622의 글로벌 3상 임상 진행 상황을 발표하자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이 자료에는 "FDA가 S-217622에 대한 IND를 승인해 코로나19에 대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라는 내용이 담겼다.

임상 3상(SCORPIO-HR)은 ‘ACTIV-2’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국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및전염병연구소(NIAID)가 자금을 지원하고 ACTG가 진행한다.

현대바이오(+6.64%)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CP-COV03'의 임상 2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7일 밝히며 강세를 보였다.

임상 2상은 경증 및 중등증 코로나19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베스티안병원에서 진행된다. 약물을 복용한 후 코로나19 증상이 개선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유효성을 파악할 예정이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이아이디,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삼부토건, KODEX 레버리지, 범양건영, 한신기계, 삼성전자, 대한전선, 일성건설,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일동제약, 퍼스텍,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팬오션, SK하이닉스, 두산중공업, TIGER 차이나항셍테크, IGER 200선물인버스2X, 써니전자, 까뮤이앤씨, 비케이탑스, QV 인버스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진흥기업,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삼성중공업, HMM, 이스타코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휴림로봇,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오픈베이스, 코디엠, 버킷스튜디오, 대신정보통신, 판타지오, 중앙디앤엠, 서울리거, 유진로봇, 쇼박스, 로보로보, 영우디에스피, 오스템, 에이티세미콘, 보성파워텍, 현대바이오, 삼일기업공사, 이트론, 아이에이, 엔피, EDGC, 서희건설, 우리기술, 케이피엠테크, 다날, WI, SM C&C, 피에이치씨, 인터파크 순이었다.

코스피가 17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에도 안도 랠리를 펼쳤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렸으나, 시장 예상에 부합하면서 증시는 오히려 안도하는 모습이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그간 코스피를 비롯한 글로벌 증시의 하방 압력을 높여왔던 불확실성의 변수들이 일제히 완화 가능성을 높이며 코스피가 2,700 회복을 시도했다"며 "최근 증시 흐름에 있어 심리적 압박이 컸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22.33포인트(2.50%) 오른 914.13에 마감했다.

3월 18일 금요일 코스피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코스닥에서는 오토앤, 유일로보틱스, 서울리거, 삼성스팩4호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정부가 대기업의 중고차 사업 진출을 허용하면서 18일 렌터카, 중고차 판매 플랫폼 등 관련 업체 주가가 급등했다.

오토앤은 현대차의 사내벤처로 출발한 자동차 특화 커머스플랫폼 운영 기업이다. 현대차가 중고차 매매 사업에 진출하면 혜택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17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에서 중고자동차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지 않기로 의결했다. 이번 결정으로 완성차 업체 등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가능해졌다.

유일로보틱스가 18일 코스닥에 상장한 첫날 '따상(공모가 2배에 시초가, 이후 상한가)'을 기록했다.

유일로보틱스는 특수 목적용 기계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주요 제품은 플라스틱 성형 사출로봇 및 공정자동화시스템이다. 지난 2020년 기준 매출 279억5200만원, 영업이익 28억4400만원을 기록했다.

주요 주주로 공모 후 발행주식 총수 기준 김동헌 대표(44.57%) 외 3인이 지분 48.65%를 보유했다. 이번 공모금액은 215억원이며 상장은 한국투자증권이 주관했다.

의료기기와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디오를 인수했다는 소식을 전했던 서울리거가 다시 상한가를 달성했다.

서울리거는 복수의 재무적 투자자(FI)와 세심 컨소시엄을 구성해 디오를 인수했다. 지난 14일 디오는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양도 대상은 세심 컨소시엄으로 양도 주식수는 최대주주인 디오홀딩스와 특수관계인 등이 보유한 지분 417만주(26.44%), 양수도금액은 2294억원(주당 5만5000원)이다.

에스피시스템스(+22.88%)는 최근 삼성전자가 로봇을 신성장 사업으로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하며 주가 수혜를 누린 것으로 풀이된다.

에스피시스템스는 산업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디와이(+17.22%)도 같은 이슈에 강세를 보인 것으로 추측된다.

러셀(+16.33%)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세운 ‘5대 메가테크’ 공약에 대한 기대감에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은 인공지능(AI) 반도체·로봇, 바이오헬스산업, 항공우주, 탄소중립, 양자 분야를 5대 메가테크 분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러셀은 반도체장비 제조·판매와 생산 자동화 장비 제조·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어 공약 수혜주로 거론된다.

메디포스트(+15.18%)는 경영참여형 투자자인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스카이레이크) 및 크레센도에쿼티파트너스(크레센도)와 총 140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이아이디,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삼부토건,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디와이, KODEX 인버스, 한신기계, KODEX 레버리지,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삼성전자, QV 인버스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대양금속, HMM,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평화산업, 문배철강, 일성건설, 부국철강, 써니전자, 동일제강, 범양건영, 우리금융지주, 대한전선, TIGER 원유선물인버스(H), ESR켄달스퀘어리츠, 하이스틸, 케이카, 두산중공업, 비케이탑스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휴림로봇, 서울리거, 세종메디칼, 에이비프로바이오, 바른손이앤에이, 러셀, 이트론, 버킷스튜디오, 율호, 우리바이오, 큐캐피탈, 이스트아시아홀딩스, 고려시멘트, 에이디칩스, 오픈베이스, 누보, CNH, 바른손, 지에스이, 코디엠, 우리기술, 와이제이엠게임즈, 에이티세미콘, 보성파워텍, 판타지오, 다날, 중앙디앤엠, 로보로보, 유진로봇, 켐온 순이었다.

18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2.51포인트(0.46%) 오른 2,707.02에 마감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싼 평화 협상이 지연되고 유가가 재차 반등하는 등 지정학적 이슈에 코스피의 움직임은 제한적"이라며 "최근 2거래일 동안 진행된 중화권 증시의 급등세도 진정되면서 특별한 상승 동력이 부재했다"고 분석했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8.83포인트(0.97%) 오른 922.96에 장을 마쳤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