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팀이 개발한 진단 기술 시연 장면(왼쪽이 정상 항원, 오른쪽이 변이 항원) 이미지. 한국화학연구원 제공
연구팀이 개발한 진단 기술 시연 장면(왼쪽이 정상 항원, 오른쪽이 변이 항원) 이미지. 한국화학연구원 제공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 19 변이 항원을 검출할 수 있는 현장 신속진단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은 신종바이러스(CEVI) 융합연구단(단장 김범태) 김홍기·이종환 박사 연구팀이 ACE2-항체 조합의 결합력 차이를 이용해 코로나19 바이러스 정상 항원 뿐만 아니라 변이 항원을 구분해 검출할 수 있는 진단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바이러스진단팀은 현재 코로나19 항원 신속진단키트와 동일한 ‘임신 진단키트’ 형태를 활용, 코로나19 정상 항원뿐만 아니라 변이 항원을 현장에서 신속하게 검출하고 변이 바이러스를 구분할 수 있으며 체내 코로나19 중화항체의 형성 여부 확인에도 활용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 스파이크 1 단백질’의 정상과 변이 항원 모두에 높은 결합력을 갖는 항체를 발굴해 붉은색으로 표시하고 정상 항원에만 높은 결합력을 갖는 항체를 발굴해 청색으로 표시 후 이들을 ACE2와 짝을 이루어 항원 신속진단 기술에 적용했다. 그 결과 코로나19 정상 항원인 경우 보라색으로, 변이 항원인 경우에 분홍색으로 각각 검출됐다.

이 원장은 “이를 계기로 향후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출현에 대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