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환영하지만 영업직은 난색
고용문제·해외업체와 경쟁 심화 우려
“당장 이득일지 모르나 뒤따를 문제 많아”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주류 온라인 통신 판매 논의가 탄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업계 내에서 동상이몽이 심화되고 있다. 주류 제조사 기업 측에서는 바뀐 주류 소비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마트 등 도·소매 상인을 상대하는 영업직 사원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오프라인 거래가 줄어드는 게 곧 고용 문제와 직결되는 것은 물론 해외 주류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말 비공개로 '주류 온라인 통신 판매 허용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국세청 관계자 외 주류 도소매 유통·수제맥주·수입주류 등 협회의 장과 주류 플랫폼 스타트업 대표 등 7명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국내에서 지역·전통주를 제외한 모든 주류는 온라인 또는 통신 판매 등 전자상거래와 배송이 주세법 등으로 금지돼 있다.

다만 지난해 7월부터는 관련 법령 일부 개정 시행으로 음식 배달 주문 때 음식 가격의 절반보다 적은 금액의 술을 배송하는 것이 허용됐으며 전화 또는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주문받은 주류를 편의점 등 오프라인 영업장에서 소비자가 직접 인도하는 방식의 이른바 ‘스마트 오더’가 가능하게 됐다. 이를 중심으로 대형기업들은 물론 중소업체 역시 이미 갖춘 생산 설비를 가동하면 충분히 온라인 판매로 인한 매출 확대에 나설 수 있다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역 A 주류업체 관계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주류 온라인 판매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같은 영세 업체들은 생산량이나 인지도가 적어서 기존 유통망을 사로잡기 어려우니 온라인 판매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온라인 주류 판매에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그러나 기업의 영업직 사원들은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B 업체 영업조직 관계자는 "오프라인 거래가 줄면 그만큼 영업직원들의 역할이 줄어드니까 고용에 위협을 받게 된다"며 "매출이 줄어들게 될 상인들도 반발심이 강하다. 회사를 위해서 온라인 판매가 좋을 수 있다. 그러나 미성년자 주류 구매를 막을 방안도 문제고 주류 전자상거래가 시작되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업체들까지 허용될 수밖에 없어 오히려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국내에서 주류 온라인 판매가 시작될 시 세계무역기구(WTO) 협약에 따라 해외 업체의 판매를 허용해야 하며, 이로 인한 과세 체계 문제 등으로 외교부 등에서는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B 업체 또다른 관계자의 입장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 그는 "동네 마트와 점포와 같은 지역 소상공인들의 생존권 문제와도 직결되는 등 직·간접적 이해관계가 매우 복잡하다"며 "주류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면 당장은 이득일지 모르겠지만 뒤따를 문제가 적지 않다"고 우려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