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현민 KRISS 원장이 최근 세계측정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KRISS 제공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현민)은 최근 세계측정의 날(WMD, World Metrology Day)을 맞아 원내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세계측정의 날은 1875년 5월 20일 세계 17개국이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한 미터협약을 기념해 지정한 날이다. KRISS를 비롯한 각국의 국가측정표준기관들은 과학과 산업의 기반이 되는 단위와 측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새로운 주제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세계측정의 날 행사는 ‘측정표준, 디지털 세상의 기준’을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주제는 전 세계가 디지털 사회로 이행하고 있는 과정에서 측정표준의 역할을 되짚어보기 위해 선정됐다. 기념식에서는 측정과학 및 측정기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상,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표창이 수여됐다. 이어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박원재 부원장의 초청강연이 진행됐다.

박 원장은 “현대의 산업과 과학기술 발전은 모두 측정과 함께 이뤄져 왔다”며 “디지털 대전환을 겪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측정표준은 변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