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종합기사] 녹십자홀딩스2우 계속되는 상한가, 삼성 대형 M&A 소식에 우림피티에스 등 로봇주 강세 

사진=연합

6월 2일 목요일 코스피에서는 녹십자홀딩스2우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우림피티에스, 노터스, 삼성스팩4호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녹십자홀딩스2우는 최근 영국 등 유럽을 시작으로 확산되고 있는 원숭이두창과 어린이와 청소년만 걸리는 원인불명의 급성 간염 이슈로 인해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가 최근 인수·합병(M&A) 관련 조직의 전열을 가다듬고 본격적인 대형 M&A가 가시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에 우림피티에스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우림피티에스는 '제조 로봇용 핵심 구동부품(서보모터 감속기) 성능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한 실증' 국책과제 사업에 참여해 제품개발을 완료한 뒤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휴림로봇(+24.87%), 해성티피씨(+16.21%) 등의 종목들도 같은 이슈에 강세를 보였다.

노터스는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에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지난달 30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무상증자에 따라 노터스의 권리락이 31일부터 실시되며 기준가는 7730원이라고 공시한 바 있다.

이녹스(+27.96%)는 자회사 티알에스가 연말까지 추가 증설을 통해 80만 대 규모까지 확장하고, 글로벌 고객사 공급을 위한 양산에 돌입한다고 밝히자 급등했다.

현재 티알에스가 구축한 설비는 연간 1200톤의 SI 파우더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연간 40만 대의 전기차 배터리에 공급할 수 있다.

제일약품(+14.75%)이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의 위궤양 치료제 임상 3상 계획 승인 에 강세를 보인 가운데 지주회사인 제일파마홀딩스(+26.69%)도 급등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위궤양 치료제 'JP-1366'의 임상 3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JP-1366은 칼륨경쟁적 위산분비 차단제(P-CAB 제제)를 기반으로 해 수소 이온 펌프 억제제(PPL 제제)보다 치료 효과와 지속도가 높다.

임상 3상은 위궤양 환자를 대상으로 후보물질과 PPL 계열 위장약인 란소프라졸을 각각 투여한 뒤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대한전선, 한창,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쌍방울, KODEX 인버스, KODEX 레버리지, 신성이엔지, 삼성전자, 광명전기, 대호에이엘,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태경비케이,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사조동아원, TIGER 200선물인버스2X,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이아이디,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H), 에어부산, 부산주공, TYM, TRUE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일진홀딩스, 한신기계, HMM, TIGER 단기통안채, KODEX 200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휴림로봇, 이트론,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이화전기, SDN, 대주산업, 헝셩그룹, 부방, 우림피티에스, 화일약품, 한일사료, 글로벌에스엠, 광림, 코이즈, 네온테크, 로스웰, 진매트릭스, 차백신연구소, 성도이엔지, 팜스토리, 이랜시스, 네오셈, 삼성머스트스팩5호, 해성티피씨, 이브이첨단소재, 메이슨캐피탈, 유니슨, 켐온, 오리엔트정공, 삼영이엔씨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6.91포인트(1.00%) 내린 2,658.99에 거래를 마치며 4거래일 만에 약세로 전환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는 기관과 외국인이 각각 7487억원, 914억원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7937억원을 순매수했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인플레이션, 증시 부진, 금리 상승 등 다양한 경제 변수의 영향으로 미국 개인 투자자와 소비자, 기관 투자가들의 투자 심리는 지난해 대비 크게 악화해 역사적 수준에 근접하거나 이미 그 위치에 있다"며 "이제는 경제 지표들이 더 나빠질 여지가 없다"고 평가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2.22포인트(0.25%) 하락한 891.14로 마감했다.

외국인이 각각 518억원, 559억원을 순매도했다. 개인은 1166억원을 순매수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