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원숭이두창 원인은?

 전 세계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섰다. 발생 국가는 38개국으로 늘어났다. 급격한 확산세에 세계보건기구(WHO)도 경계하고 있다.

정부는 원숭이두창의 국내 유입에 대비해 3세대 백신 도입을 추진한다.

원숭이두창은 법적으로 2급 감염병 지위를 갖게 되면서 의료기관 등은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24시간 내에 방역 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확진자는 입원 치료 대상으로서 격리 의무가 생긴다.

다음은 질병관리청에서 밝힌 원숭이두창 정보 및 향후 예방 방법을 문답식으로 정리했다.

 

◎ 원숭이두창은 사람에게 어떻게 전파되나요?

원숭이두창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사람, 사람→사람, 감염된 환경→사람으로 전파됩니다.

피부상처 또는 점막을 통한 감염원과의 직접 접촉으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ㆍ감염 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 등) 

ㆍ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

ㆍ감염된 설치류(쥐, 다람쥐, 프레리도그 등), 원숭이 등 동물

 

◎ 원숭이두창의 주요 증상은 무엇입니까?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림프절 병증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얼굴 중심으로 발진증상을 보이며, 몸의 다른 부위(특히 사지)로 발진이 확산됩니다.

구진성 발진*은 수포→농포 →가피 등의 단계로 진행되며, 동일한 신체부위 내 발진은 주로 같은 진행 단계를 보입니다.

*구진성 발진은 동그란 붉은 반점 같은 발진이다.

증상은 감염 후 5~21일(평균 6~13일) 이내에 나타나며, 2~4주간 지속됩니다

 

◎ 원숭이두창의 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마스크 착용 및 개인위생수칙(손 씻기 등)을 준수하고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점막 부위를 만지지 마세요.

원숭이두창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개인보호구(장갑,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자제하고, 야생고기 취급·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