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오노기제약·일동제약, 코로나 치료제 일본 허가 임박 

시오노기제약이 개발 중인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S-217622)의 일본 허가가 임박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산케이신문 등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22일 전문부회를 열고 시오노기제약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S-217622)의 승인 여부를 심의한다. 전문부회에서 승인여부가 결정되면 1~2주 후 후생노동성 약사분과회(약사, 식품위생심의회)에서 최종승인을 받는 구조다.

이에 국내 판권을 보유한 일동제약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당 치료제가 일본에서 허가를 받게 되면 일동제약이 해당 결과와 국내 임상 데이터를 토대로 국내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추진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심사 결과 S-217622가 일본에서 쓰일 수 있게 되면 일동제약은 곧바로 식약처에 긴급사용승인 신청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늦어도 7월 중순 전에는 식약처에 신청서가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 등 국내에 이미 도입돼 있는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먼저 긴급사용승인을 한 뒤에 식약처가 사용을 승인한 경우다.

S-217622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만 존재하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3CL-프로테아제’를 억제해 바이러스 복제에 필요한 단백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약물이다.

한편 최근 확진자가 급락했으나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한 후 처음 맞는 올해 여름 휴가철이 코로나19 재유행 도화선이 될 수 있다고 내다보고 국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 상태다.

정부는 올해 봄철에 형성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효과가 4~6개월 후에는 감소할 것으로 진단했으며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이 해제된 만큼 코로나19 재유행 위험요소는 더욱 많아졌다고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