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전 공립유치원 취원율 최하위 기록
현장에선 취원율 제고 위한 지원 요구하지만
교육당국은 “노력하고 있다” 원론적 답변만

<속보>=지난달 대전시의회에서 유아교육비 조례안이 가결된 가운데 교육현장에선 사립유치원 유아교육비 지원으로 공·사립 격차가 더 벌어질까 노심초사다.

대표적인 문제가 공립유치원의 취원율 저하인데 교육당국에선 이를 해결할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본보 9월 30일자 4면 등 보도>

대전지역 공립유치원 취원율이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전국 17개 시·도 중 최하위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대전의 2021년 공립유치원 취원율은 19.1%(4068명)로 광주(19.8%), 부산(20.8%), 대구(21.3%), 서울(23.9%), 인천(25.7%), 경남(28.8%), 울산·경북(29.7%) 등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낮았다.

공립유치원의 취원율이 저조한 데엔 사립유치원 선호 경향이 뚜렷한 학부모들의 인식이 한 몫 한다. 학부모들 대다수가 맞벌이를 할 수밖에 없는 탓에 저녁돌봄·온종일돌봄이 가능한 유치원을 원하지만 공립유치원의 경우 그 비율이 현저히 낮다.

유치원 알리미 정보공시에 따르면 대전지역 공립유치원 중 저녁돌봄과 온종일돌봄이 있는 곳은 단 2개원에 불과하다. 사립유치원 69곳에서 저녁돌봄, 62곳에서 온종일돌봄이 가능한 것과는 극명한 차이다.

자녀 안전에 가장 신경이 곤두서는 학부모들의 입장에선 통학차량 운영 여부도 유치원 선택의 강력한 고려 조건이다. 여기에서도 공·사립의 차이는 뚜렷하다. 대전지역 공립유치원 중 통학차량을 운행하는 곳은 19개원이지만 사립만 157개원에 달한다.

그간 공립유치원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통학차량 증설, 돌봄 연장을 위한 인력 및 재정 지원 등을 요구했으나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던 셈이다.

지역의 한 공립유치원 교사는 “공립에선 인력과 돌봄을 운영할 재정적 지원 등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통학차량을 증설하고 단설유치원 신설 등 교육당국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의 학부모에게도 교육비용을 지급하는 유아교육비 지원 조례안까지 생기면서 공립유치원은 벼랑 끝에 섰지만 해결에 나서야 할 교육당국은 여전히 암중모색이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업무를 추진할 때는 과정과 단계가 있는데 지금 당장 지원책을 내놓을 수 있는 시기는 아니다”라며 “현장 의견을 반영해 예산을 수립 중이고 수요조사와 검증으로 공립유치원 취원율 제고에 힘쓰고 있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이 때문에 이젠 교육당국의 책임있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영민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는 “공립유치원이 경쟁력을 갖추는 일은 교육청의 전폭적인 지원없인 불가능하다”며 “지금이야말로 교육당국이 현장 의견을 반영, 공립유치원 취원율 제고에 드라이브를 걸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가희 기자 kg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