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朴블랙리스트 떠올라” vs 與 “文열차면 린치"

여야는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고등학생의 작품 ‘윤석열차’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감 의사진행발언에서 “웹툰 강국을 지향하는 대한민국에서 고교생 작품을 두고 문체부가 긴급하게 두 차례 협박성 보도자료 내는 작금의 현실이 어처구니 없다”며 “박근혜정부의 블랙리스트가 다시 떠오른다”고 비판했다.

‘윤석열차’는 김건희 여사가 조종하는 듯한 윤 대통령 얼굴의 기차에 칼을 든 검사들이 타고 있고 시민들이 놀라 도망가는 모습을 담고 있다.

해당 작품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주최 전국학생만화공모전 금상(카툰) 수상작으로 지난 3일 폐막한 부천국제만화축제에 전시됐는데 문체부가 행사 취지에 어긋나는 정치적 주제의 작품을 선정했다는 이유로 주최 측에 엄중 경고 및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내면서 논란이 됐다.

김 의원은 “예술인에 경고한 문체부에 더 엄중히 경고한다”며 “국민의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중지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문체위 여당 간사인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진행과 무관한 민주당의 입장을 말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반발했다.

주질의에서도 민주당의 ‘윤석열차’ 관련 공세는 이어졌다.

이병훈 의원은 박보균 문체부 장관에게 “정부 후원 행사에 출품된 작품이 정치적 주제를 다루면 엄중 조치한다는 것이 문체부 공식 입장인가”라고 묻자 박 장관은 “작품 자체를 문제삼는 것이 아니다. (진흥원이) 심사 선정 기준에서 ‘정치적 색채를 빼겠다’고 했는데 그 조항을 삭제하고 공모했기 때문에 문제를 삼는 것”이라고 답했다.

임오경 의원은 “학생의 상상력으로 그린 풍자화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이 아니라 대통령 심기를 거스른 것”이라고 비꼬며 “전 정부 탄압, 언론탄압도 부족해 문화탄압까지 나서는 모습은 블랙리스트를 떠오르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전임 정부인 문재인정부 시절 표현의 자유 침해 사례를 언급하며 역공에 나섰다.

이 의원은 “과거부터 표현의 자유 위축 논란을 일으킨 건 문재인 정권이 시작”이라며 “만약 윤석열차 열굴을 문재인 전 대통령으로 바꾸고 차장을 김정숙 여사로, 탑승자를 김정은이나 민노총으로 그렸다면 진흥원에 대한 제재는 물론이고 만화를 그린 고교생을 상대로 고소·고발을 제기하고 신상 유출과 집단적인 린치가 있었을 것”이라고 맞받았다.

장외에서도 야당의 비판이 쏟아졌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범계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고등학생이 국제만화대회에 출품한 ‘윤석열차’라는 그림, 만화 하나 가지고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고 (윤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 관련)MBC를 고발하고, 완전히 전두환 시대로 역행하고 있다”며 “마치 전두환 시대를 연상케 한다”고 비판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서“문화체육관광부가 정치적이라서 문제라고 주장하는 건 군사독재식 발상이다. 어제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차’가 표절작이라 문제라고 하던데 한심하다.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상영·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