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웅 군수 “갯벌본부 상응하는 대안사업 확보하겠다”

▲ 해양수산부가 지난 27일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대상지로 전남 신안군을 확정 발표하면서 유치에 참여했던 서천군이 즉각 반발에 나섰다. 사진은 서천군 청사 전경. 서천군 제공

지난 27일 해양수산부가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이하 갯벌본부) 대상지로 신안군을 확정 발표하면서 유치에 참여했던 서천군이 즉각 반발에 나섰다.

군은 지난 8월 해수부의 갯벌본부 대상지 선정 공모방침 발표 후 고창군, 신안군과 함께 유치활동에 뛰어들면서 우열을 가리기 힘든 치열한 각축전을 벌여왔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김기웅 군수가 유치활동을 진두지휘하면서 세종과 서울을 수시로 오가며 관계 부처는 물론 여야를 불문하고 정치권에 갯벌본부 서천 설립의 당위성을 끈질기게 설득해 왔다.

이 과정에서 서천갯벌의 지리적 장점, 인근의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국립생태원, 해양바이오기업지원센터 등 민관협력 인프라가 월등함을 부각시켜왔다.

특히 서천갯벌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등 유수의 국제기구로부터 멸종위기 철새의 중간기착지로 인정받아 서남해안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지정에 결정적 역할을 해온 점을 강조했다.

군은 이같이 탁월한 장점을 무시하고 신안군을 갯벌본부 대상지로 선정한 해수부의 결정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면서 결과를 뒤집을 수는 없겠지만 충남도와 공조해 갯벌본부에 상응하는 결과를 반드시 받아내겠다는 입장이다.

김기웅 군수는 “해수부의 이번 결정이 개탄스럽다. 서천군민의 실망을 해소하기 위한 해수부 차원의 특단의 조치가 분명히 따라야 할 것”이라 강조하며 “후속 대책이 조속히 마련되지 않을 경우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력 대응 의지를 밝혔다.

서천=황인경 기자 1127newsi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