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국회의원들, 박 원내대표 만나 정상 추진 촉구
박 원내대표 “방사청 이전 반대하는 이는 없다” 확언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추진을 두고 소관 상임위 야당 의원들의 잇단 반대로 지역사회의 여론이 악화되자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이 당 지도부를 만나는 등 진화에 나섰다. ▶관련기사 7면

황운하 대전시당위원장(중구)을 비롯해 박범계(서구을)·조승래(유성갑)·박영순(대덕구)·장철민(동구) 의원은 3일 박홍근 원내대표와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방사청 대전 이전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들이 원내대표를 만난 것은 지난달 31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민주당 국방위원들이 내년부터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이전하겠다는 방사청의 방침에 ‘예산 낭비, 졸속 예산 편성’ 등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들은 ‘2027년 신청사 완공 후 한꺼번에 이전하라’며 내년 예산(210억 원) 반영에도 반대 입장을 펴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야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부랴부랴 조기 봉합에 나선 거다.

황운하 시당위원장은 “국방위 일부 의원들께서 방사청 대전 이전을 반대하는 입장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민주당의 확고한 목표다. 국방위원들도 그 취지를 잘 알고 있다. 다만 절차의 문제와 효율을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에게 “소관 위원들에게 단계적 이전 문제를 지적했지만 큰 틀에서는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얘기를 당부해 달라”고 건의했다.

박범계 의원도 “방사청이 원샷으로 한 번에 오면 좋겠지만 나라 사정이 그렇고 기상청이 부분 이전하는 등 전례가 있어 이해 못할 바는 아닐 것 같다. 원내대표께서 잘 정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승래 의원도 “이 문제는 당론도 아니고 개별 위원들 의견일 뿐이다. 과하게 정치적으로 하는 건 적절치 않아 보인다”며 “기상청이든, 다른 기관들이 서울에서 내려올 때도 준비단 형식으로 이전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오해가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철민 의원도 “방사청이나 대전시에서 국방위원들에게 상세히 설명했으면 이렇게 될 상황도 아니었다”며 “대통령실 졸속 이전 우려가 방사청에도 옮겨 붙은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박영순 의원은 “지방 입장에서는 순차적으로 이전하는 것이 오히려 업무 연속성도 해치지 않고 효율적이다. 오늘(3일) 국방위 예결소위가 열리니까 대표께서 말씀 좀 해달라”고 협조를 구했다.이같은 의견

에 박 원내대표는 방사청 이전 정상 추진을 약속했다. 박 원내대표는 “중앙부처나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신속하게 하는 게 맞다. 방사청도 마찬가지”라며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 누구든지 방사청 대전 이전에 반대하는 이는 없다고 확언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업무 비효율성과 부분이전 리모델링에 따른 매몰비용 등의 문제가 있어 국방위 일부 위원들이 우려점을 전달한 것 같다”며 “우려에 대해도 이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해달라고 국방위원들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역 의원들 바람대로 한꺼번에 신속하게 이전하면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단계적 이전 전례도 있기 때문에 위원들을 설득하면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국방위 예산 심사에 반영해 달라고 했다”고 부연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