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질의에서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현장에 도착해서 긴급 구조활동 벌이고 대책마련을 지시했지만 역부족이었다"며 "구청장으로서 책임 회피하지 않고 진상 규명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조 의원이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말씀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냐"고 묻자 박 청장은 "구민의 안전을 지켜야 한다는 구청장의 무한한 책임 면에서 말씀드린 것"이라며 "여러가지 큰 희생이 난 것에 대한 제 마음의 책임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MBC와의 인터뷰에서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피해자와 육족에 조의를 표한 후 사고 책임론에 대해 부정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전략적인 준비를 다 해왔고, 구청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 했다"며 책임론을 일축했다. 이어 이태원 핼러윈 행사에 대해 "이건 축제가 아닙니다. 축제면 행사의 내용이나 주최 측이 있는데 내용도 없고 그냥 할로윈 데이에 모이는 일종의 어떤 하나의 '현상'이라고 봐야 되겠죠"라 답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7일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과 류미진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등 6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 혐의로 입건했다.

이날 특수본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박희영 용산구청장,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류미진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총경), 용산서 정보과장·계장 등 6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박희영 구청장에 대해선 이태원 일대 인파 밀집을 제대로 예측하고 유관기관 협의 등 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했는지 등을 따져볼 계획이다.

용산서 정보과 과장과 계장은 핼러윈 기간 인파 밀집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를 경고한 내부 정보보고서를 상부에 전달하지 않고, 참사 발생 이후 해당 보고서를 삭제한 혐의를 받는다.

박 구청장과 최 서장의 경우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됐고, 이 전 서장과 류 총경은 업무상 과실치사상, 직무유기 혐의를 받고 있다. 용산경찰서 정보과장과 계장은 직권남용, 증거인멸,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 혐의를 받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특수본은 이날까지 각종 매뉴얼 등 현물 611점과 녹취파일 등 전자정보 6천521점, 휴대폰 2대 등 총 7천134점을 압수해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참사 현장 인근 CCTV 영상 57개와 SNS 영상 등 78개, 제보 영상 22개 등 총 157개 영상도 1차 분석을 마쳤다.

특수본은 지난달 31일 1차 합동 감식으로 확보한 3D 스캐너 계측과 이날 추가감식 결과, 폐쇄회로(CC)TV 영상 자료 등을 토대로 시간대별 군집도 변화 등 위험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희영 구청장은 용산구에서 60.67%를 득표해 2위인 김철식 더불어민주당 후보(37.33%)를 23.34%포인트 차이로 따돌리면서 용산구청장에 취임했다.

그는 1961년생으로 61세로 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정치학 석사 공공정책학을 전공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