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열릴 예정이던 '육사 충남 이전 및 유치 정책 토론회'가 육사 이전 반대단체 회원 등 150여 명의 집단 행동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충남도 제공
15일 오전 열릴 예정이던 '육사 충남 이전 및 유치 정책 토론회'가 육사 이전 반대단체 회원 등 150여 명의 집단 행동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충남도 제공

국회 토론회 반대단체 난입 파행
찬성-반대 국민적 갈등 점점 커져
尹, 물러나 있지 말고 직접 나서야

김 지사, 국방장관에 공개토론 요구
"대통령 공약 문제 삼는 건 부적절
육사 시설 노후화가 진짜 안보위기"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육군사관학교 충남 이전'을 놓고 찬반 갈등이 점점 커지는 양상이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육사 충남 이전 관련 토론회가 반대 단체의 난입으로 파행을 빚는 일까지 벌어지자 윤 대통령이 '결자해지(結者解之)'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충남도에 따르면 이날 서울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던 '육사 충남 이전 및 유치 정책 토론회'가 육사 이전 반대단체 회원 등 150여 명의 집단 행동으로 차질을 빚었다. 이들은 토론회 시작 1시간 전부터 강당에 진입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시위에 나섰고, 육사 이전에 찬성하는 다른 토론회 참석자들과 욕설을 주고받으며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축사가 예정됐던 김태흠 지사와 홍문표 국회의원(국민의힘·홍성예산)이 자제를 요청했지만 이들은 시위를 멈추지 않았다. 결국 김 지사와 홍 의원은 30여 분 뒤 토론회장을 떠났고, 1부 순서를 생략하고 진행한 토론회에서도 반대 측 인사들이 무대에 오르거나 고성을 지르며 항의해 토론회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최근 도가 육사충남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이전 활동에 나서면서 국방부와 육사 총동창회를 중심으로 한 반대 측도 반대 활동에 적극 나서 찬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실제 지난달 20일 육군본부 국정감사에서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은 “국정과제에 포함되지 않아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육사 이전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고, 이어 24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방부 종합감사에서도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육사 이전의 경우 대통령 공약이 아니며 12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이 같은 주장에 추진위가 규탄 성명 발표 및 기자회견 등으로 맞대응 하면서 양측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때문에 지역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공약으로 원인을 제공한 만큼 더 이상 물러나 있지 말고 직접 갈등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지난 4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위가 발표한 충남도 국민보고회 자료에 논산으로의 육사 이전이 분명하게 담겨 있다"며 "윤 대통령 본인이 지역을 대상으로 약속한 만큼 더 이상의 갈등으로 사회적 비용이 낭비되지 않도록 직접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흠 충남지사가 15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종섭 국방부장관에게 육사 충남 이전 관련 공개 토론을 요청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김태흠 충남지사가 15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종섭 국방부장관에게 육사 충남 이전 관련 공개 토론을 요청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이런 가운데 김 지사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장관에게 육군사관학교 이전과 관련한 공개 토론을 요구했다.

김 지사는 "육사 이전은 대통령 공약이기 때문에 이전 과정 속에서 논의는 있을 수 있지만, 이전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이전을 반대하는 쪽은 '안보 때문에 안된다', '지역 이기주의다'라고 주장하지만 사관생도들이 노후화 된 시설과 아파트에 둘러싸여 사격 훈련도 제대로 못 하는 것이 진짜 안보위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육사 충남 이전을 위한 연구용역비가 예산에 반영됐지만, 국방부가 관련 예산을 집행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민의 혈세를 무위로 만든 군 지휘부 일부의 오만한 행태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종섭 장관에게 공개 토론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