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경영위원회 운영 등 인권경영 문화 조성 노력

▲ 21일 정석완 충남개발공사 사장이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고 기념행사를 갖고 있다. 충남개발공사 제공

충남개발공사는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조직의 인권경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침과 목표를 정하고 추진 성과 등을 전문기관이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다.

충남개발공사는 지난 2018년부터 인권경영위원회 구성·운영,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경영 매뉴얼 및 인권침해구제절차 매뉴얼 제정 등 인권경영시스템 기반을 마련하고 인권성숙도 향상 및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과제 발굴 등 다양한 인권경영 문화 조성에 노력했다.

또한 최고경영진의 인권경영에 대한 의지와 실행력이 우수하고 인권경영 실현을 위해 인권경영 전담조직 지정, 인권침해 상담·신고센터 운영, 익명제보시스템 구축, 내외부 인권 실태조사, 인권 성숙도평가 등 인권침해 사전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기관의 인권경영체계를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정석완 사장은 “앞으로도 인권의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인권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이번 인증 취득을 계기로 대내외에 인권존중 문화를 확산시키는 인권 선도 기관으로 발돋움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개발공사는 모든 경영시스템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국제규격에 맞춰 진행한다는 방침에 맞춰 지난 6월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취득하는 등 국제표준(ISO) 인증을 잇따라 획득했다.

내포=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