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건설·유통·中企·자영업 “막막하다”
일각선 “안전운임제 대신 다양한 대책 마련돼야”

사진=연합
사진=연합

화물연대 파업이 가시권에 들면서 지역 경제계가 긴장하고 있다. 원가부담이 가중되고 고물가로 인한 소비침체 등 다양한 리스크를 떠안고 있는 경제계의 표정이 다시 어두워지고 있다.

산업계는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경영 환경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제품 출고 차질, 생산 라인 중단 등으로 수익이 악화할 것을 걱정하고 있다. 특히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할수록 산업계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점도 문제다. 지난 6월 파업 당시에는 산업계 전반 피해액만 2조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기도 했다.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하면 당장 시멘트·레미콘 업계부터 직접적인 타격이 발생할 전망이다. 시멘트 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은 철도를 통해 출하 기지로 이송하고 여기서 시멘트를 운송하기 위한 특수 차량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를 활용해 각 레미콘 공장으로 이동한다. 그런데 전체 BCT 2700대 중 화물연대 소속이 1000여 대에 달해 화물연대 파업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시멘트가격 상승으로 원가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레미콘사의 피해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6월 파업 당시 업계에서는 전국 레미콘 공장 출하 중단에 따른 하루 평균 손실액을 500억 원으로 추정했다. 시멘트 수요가 큰 지역 중소건설사들도 공사가 셧다운 될 위기를 맞이했다.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시멘트 양성을 마무리해야 하는데 화물연대 파업으로 시멘트 공급이 어려워질 경우 공정이 중단될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유통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욱이 철강재 등 기초원자재와 월드컵 상황 속 주류 등 식품 유통업계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대전의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산업에서 철강재가 매우 중요하고 이 같은 중요품목 운송에 차질이 발생한다면 유통을 하는 업체와 물건을 받는 업체 모두 피해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파업에 대비해 어느 정도 물량을 확보해 놓는다고는 하지만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결국 피해가 커질 것 같다”고 말했다.

제조 중소기업들도 비상이다. 원자잿값 상승, 인건비 증가로 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은 상황에 물류비 부담이라는 리스크가 더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전 대덕구 한 제조업체 대표는 “지난 6월 상대적으로 짧았던 파업 때도 원자재 수급 과정에서 물류비 부담이 가중됐다. 어려운 경제상황 속 제품 수주를 받은 기업이 있더라도 물류가 원활치 않다보니 경쟁력이 하락하고 결국 매출저하라는 악순환이 계속 이어질 것 같아 걱정이 크다”고 우려했다.

소비침체로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는 자영업계도 울상짓고 있다. 대전의 한 상점가 관계자는 “고물가, 고금리에 시민들의 지갑이 닫힌 상태다. 상권 침체로 자영업계의 부진이 심화되는데 원가부담 요소만 계속 나타나니 답답하다. 너무 경기가 안 좋은시기에 파업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 부디 원만하게 타협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경제단체들도 정부와 화주, 화물연대 간 조속한 타협을 기대하고 있다. 대전의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장기·대형계약에 더 유연한 운임제를 적용하고 차주와 화주 입장을 균형있게 대변할 운임위원회를 구성하거나 일일 운행시간 제한, 휴게시간 보장, 디지털 운행기록 제출 의무화 등 과학적·실증적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산업계 ‘올스톱’을 막기 위해서라도 양보를 통한 원만합 합의점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