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준법지원센터 청양군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 공주준법지원센터 제공
공주준법지원센터 청양군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 공주준법지원센터 제공

법무부 공주준법지원센터(소장 장택용)는 청양군사회복지협의회와 연계해 청양군 청양읍 백천리 소재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농가는 조모, 부모, 고등학교 1학년 재학 중인 딸 등 3대가 한집에 살고 있다. 집 내부는 가림막 없이 양변기만 있는 화장실, 노후화된 싱크대와 도배 및 장판, 악취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 노출돼 있어 수혜자 가족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안타까운 사정을 확인한 공주준법지원센터와 청양군사회복지협의회는 도배 및 집 수리 기술을 가지고 있는 자원봉사자들과 법원에서 사회봉사명령을 선고받은 사회봉사대상자들을 투입해 도배 및 장판 교체, 화장실 설치, 싱크대 교체 등 주거환경을 모두 개선했다.

명 모(50) 씨는 “관절염과 폐렴 등 건강이 좋지 않고 근로능력이 없어 아내가 식당일을 하며 생계를 꾸리는 어려운 형편으로 집고치는 것은 엄두도 못 내었는데, 이렇게 도움을 줘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게 됐다”며 감사를 표했다.

공주준법지원센터 장택용 소장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어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적극 발굴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