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
사진=연합

11월 28일 월요일 코스피에서는 경동인베스트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상한가를 달성한 종목이 없었다.

경동인베스트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중앙아시아의 자원부국인 카자흐스탄에서 리튬광물을 탐사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지난 23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카자흐스탄지질위원회와 지질·광물자원·에너지자원·지질재해·기후변화 등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카자흐스탄이 유망광구로 판단하고 있는 리튬 테스트베드 2곳을 선정해 2023년부터 탐사사업과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양 기관은 리튬은 물론, 카자흐스탄에 매장돼 있는 광물자원을 탐사·개발할 수 있는 7개 협력 프로젝트 자료의 선별 및 검증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경동인베스트의 자회사 경동은 태백-삼척 부근의 면산 일대에 조광권을 취득했다. 또 태백 및 삼척 지역에서 시추 작업 수행 중이다.

앞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지난 3월 '태백-삼척-봉화지역 면산층 티타늄-철 광상 자원개발 및 확보를 위한 조광권자 모집 공고'를 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경동은 면산층 티타늄-철 광상지역 광산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김병수 서울대 공대 교수와 조미라 가톨릭의대 교수 연구팀은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백신을 개발해 세계 최초로 동물실험에서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

비피도(+26.39%)는 해당 연구팀과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류마티스관절염 파바바이오로직스 치료제 공동 개발을 추진해온 점이 부각되며 주가가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비피도는 가톨릭대학교로부터 기술이전을 통해 류마티스관절염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특허권을 이전받았으며, 비피도 주관으로 임상실험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미국 FDA와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과거 매입한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Hombre Muerto)’ 리튬 염호의 예상 매장량 1350만톤(t)에 21년 11월 기준 리튬 평균 가격 t당 3만709달러(약 3600만원)와 정제·추출비율(가채율 30%, 수율 70%)을 곱해 산출한 가격으로 100조원의 매출 추정치를 낸 바 있다. 이같은 이력이 부각되며 포스코엠텍(+23.07%)의 주가가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국제 리튬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것 또한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위메이드(-13.70%)와 위메이드맥스(-10.38%)이 또 다시 급락했다.

앞서 24일 국내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는 위메이드의 가상자산 ‘위믹스’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했다. 이 같은 소식에 25일 위메이드는 -29.89% 하락한 3만9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위메이드맥스도 -29.92% 하락했다.

위믹스는 유통량을 허위 공시했다는 혐의로 지난달 27일부터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됐고, 이번에 거래지원 종료가 결정되며 상장폐지 수순을 밟게 됐다.  

이같은 결정에 위메이드 관계자는 26일 “조만간 닥사를 공정위원회에 제소할 예정”이라며 “제소 배경 등 구체적인 내용은 향후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8일 일동제약(+6.83%)과 일본 시오노기제약이 공동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인 ‘조코바’ 도입 계획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시오노기제약이 일본 당국으로부터 긴급사용승인 권고를 받자 국내서도 관련 절차를 밟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미스터블루(+14.62%)는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흥행에 강세를 보였다.

미스터블루는 자체 플랫폼에서 '재벌집 막내아들' 웹소설 보기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신한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H),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KODEX 인버스, KODEX 레버리지,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이엔플러스,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TYM, 에이프로젠, QV 인버스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베트남개발1, 와이투솔루션, 다이나믹디자인, 대한전선, 삼성전자, TIGER 200선물인버스2X, TRUE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현대두산인프라코어, KODEX 코스닥150, 삼성 인버스 2X 코스닥150 선물 ETN, STX, F&F홀딩스, 남선알미늄, 금양, 일동제약, 세우글로벌,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인디에프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모아데이타, 포스코엠텍, 한국테크놀로지, 이브이첨단소재, 중앙디앤엠, 대성파인텍, 미스터블루, 홈센타홀딩스, 하인크코리아, 현우산업, 코퍼스코리아, 율호, 애니플러스, KH 건설, 위메이드, 컴퍼니케이, 바이온, 디모아, 한국맥널티, 신도기연, 비피도, 에스와이, SBI인베스트먼트, TS트릴리온, 파라텍, 위메이드맥스, 삼기, 엔투텍, 현대무벡스, 오르비텍 순이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29.59포인트(1.21%) 내린 2,408.27에 장을 마감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242억원, 2670억원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홀로 3551억원을 순매수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전국 수준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제로 코로나 규제 항의 시위가 확산하면서 중국발 리스크에 위험선호 심리가 후퇴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가 연말 소비심리를 크게 자극할 정도의 영향력이 없었다는 점도 부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부연했다.

이날 코스닥지수도 전 거래일보다 15.66포인트(2.13%) 내린 717.90으로 거래를 마쳤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756억원, 1264억원을 순매도했으며, 개인은 2076억원 매수 우위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