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마무리 내년도 예산안 심사 본격화
관광, 도시정비, 복지정책 예산 확대·강화 기조
지역화폐, 청사 이전 등 핵심 현안 논의에 촉각

대전시의회에 이어 대전 5개 자치구의회가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하고 내년도 예산정국에 돌입하는 가운데 대다수의 자치구는 관광, 도시 정비, 복지 정책 등에 힘이 실린 예산안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자치구에선 사업 예산을 두고 구와의 마찰도 예상된다.

중구의회는 30일, 서구·유성구의회는 내달 1일, 동구의회는 내달 2일, 대덕구의회는 내달 6일 상임위원회별로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한다. 예산안에는 민선 8기 각 자치구의 핵심 공약사업과 일부 변경이 예고된 사업에 관련한 내용이 담겼는데 동구, 중구, 대덕구는 원도심 부활에 초점을 맞춘 사업 예산을 주로 확대했고 서구와 유성구는 도시 정비 및 도심 경쟁력 강화 정책 등을 중점적으로 강화했다.

이와 더불어 기초단체 수장이 바뀌며 일몰이 예고된 사업은 예산이 감축됐다. 대표적으로는 대덕구 지역화폐 ‘대덕e로움’이다. 대덕e로움의 경우 최충규 청장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구는 내년도 시스템 운영을 위한 최소 예산만을 편성하고 본격적인 폐지 절차에 돌입했는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덕구의원들을 중심으로 “전임 청장 치적 지우기”라는 평과 함께 강한 반발이 나오고 있다. 지역화폐의 존폐는 찬반이 양립하고 있는 사안인 만큼 첨예한 대립도 예상된다. 이와 함께 323억 원에 달하는 예산이 편성된 대덕구 신청사건립기금에 대해서도 심도깊은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동구에선 박희조 청장의 국제화센터 건립 사업이 논의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정례회 당시 무리한 연구용역이라는 구의원들의 지적에 구가 포함시킨 2200만 원의 연구용역비가 전액 삭감됐는데 박 청장이 지속해서 의지를 내보이고 있는 상황인 만큼 검토가 다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처음 진행하는 예산 심사인 만큼 동료의원들과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내년도는 민선 8기 첫 방향을 결정짓는 한 해인 만큼 꼼꼼히 예산 심사를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심효준 기자 sh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