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기법으로 면역세포의 이동 패턴 확인

면역학 전문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이뮤놀리지'에 게재된 머신러닝기법으로 면역세포의 이동에 관한 연구논문 저자들. 왼쪽부터 송태근 교수, 최용준 박사, 전재형 교수, 조윤경 교수. 공주대 제공

송태근 국립공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데이터정보물리학과 교수가 면역학 전문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이뮤놀리지(Frontiers in immunology)에 머신러닝기법으로 면역세포의 이동에 관한 연구논문을 게재했다.

송태근 공주대 교수와 기초과학연구원 첨단연성물질 연구단(IBS-CSLM) 최용준 박사, 포항공대 전재형 교수 울산과기원(UNIST) 조윤경 교수의 다학제간 융합연구의 결과다.

포유류의 면역시스템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항원제시세포인 수지상 세포의 이동 현상에 대하여 관측하고 머신러닝 기법으로 본질적인 이동 패턴을 알아내고 성숙, 미성숙 세포간의 이동은 패턴의 변화로 설명가능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머신러닝 기법으로 알아낸 3가지 본질적인 세포 이동 패턴은 새로운 관점으로 세포 이동 현상을 풀어낼 수 있는 방법으로 상기 연구팀이 최초로 제안했으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관점에서 미지의 영역인 세포의 이동 현상을 거시적 관점에서 들여다보는 유용한 관측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요한 평가를 받았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