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 공개까지 한 달... 1차 출시국 한국 포함 가능성 ↑
공개까지 약 한 달 앞둔 애플의 아이폰16 시리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다음달 10일 아이폰16 시리즈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전 예약은 같은달 13일, 공식 출시는 20일로 추측된다.
애플의 아이폰 출시는 지난해 아이폰15 시리즈를 출시한 뒤 1년 만이다. 특히 이번 아이폰 16 시리즈는 애플 첫 인공지능(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가 탑재될 전망이다. 다만 외신 맥루머에 따르면 "초기 iOS 18에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제품을 먼저 출시한 뒤 이후에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추가된다는 것.
또한 아이폰16 시리즈 1차 출시 국가에 한국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애플은 최근 14년간 1차 출시국에서 한국을 제외해, 국내 소비자들은 한 달 가량 늦게 신제품을 구매해왔다. 가장 최근 출시된 아이폰15 시리즈 역시 한국은 3차 출시 국가로 분류된 바 있다.
이번에 애플이 아이폰16 시리즈 1차 출시 국가에 한국을 포함하는 것에 대해선 아이폰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서의 판매 부진과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15 시리즈가 한국에서 최대 판매량을 기록함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지난해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1위 자리에 오른 애플은 올들어 판매가 급감하며, 세계 첫 AI 스마트폰 갤럭시S24를 앞세운 삼성전자에게 1위 자리를 다시 빼앗겼다.
시장 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올 1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이 점유율 20%로 1위, 애플이 17%로 떨어져 2위를 기록했다. 애플은 신형 아이폰16을 앞세워 반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