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교과전형·교과면접전형·지역인재전형·실기전형·실기교과전형 등 전형유형별 복수지원 가능

유장환 목원대 입학처장

2025-08-27     김형중 기자
▲ 유장환 입학처장. 목원대 제공

목원대학교는 202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 인원 1911명의 99.37%인 1899명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학생부교과(교과전형) 선발인원이 1183명으로 가장 많으며,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 37명, 학생부교과(지역인재전형) 162명, 학생부종합(학생부종합전형) 19명, 실기/실적위주(실기교과전형) 64명, 실기/실적위주(실기전형) 422명 등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2026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교과전형에는 교과, 교과면접, 지역인재, 사회적배려자전형이 있다.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는 전형은 교과, 지역인재, 사회적배려자전형이며, 교과면접전형은 교과(80%)+면접(20%)의 전형 요소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성적반영 방법은 학년 구분 없이 상위 5과목과 진로선택과목 상위 3과목 등 총 8개 과목의 등급을 반영한다. 진로선택과목 반영방법은 성취도를 기준으로 교과등급을 A:2등급, B:3등급, C:4등급의 점수로 환산하기 때문에 수험생에게 유리한 교과목이 반영되는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 방법이다.

미술·디자인대학(미술학부, 입체조형학부, 시각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섬유·패션디자인학과, 도자디자인학과), 웹툰애니메이션게임대학(웹툰학과, 애니메이션학과, 게임콘텐츠학과), 창의예술자율전공학부에서 교과전형, 지역인재전형에서 교과 100%로 모집정원을 선발한다. 실기/실적위주 실기전형과 교과전형, 지역인재전형 간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학생부교과 교과면접전형은 학생부 80%에 면접의 실질반영비율을 20%로 반영한다.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부)별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접고사 5일 전 사전 공개되는 문항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답변의 내용을 창의적으로 준비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는 전형유형이다.

지역인재전형은 대전·세종·충청권 지역 소재 고교에 입학해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인 수험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이 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며 수험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면접고사는 시행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을 일괄합산 방식으로 서류 100%(교과, 비교과)로 학생을 선발한다. 수험생의 제출서류에 대한 부담 완화를 위해 제출서류를 간소화해 서류 100%로 선발한다. 서류 평가 항목은 기초역량, 계열적합성, 인성영역을 중심으로 평가하니 수험생들은 세부 평가내용을 꼼꼼히 체크하고 지원전략을 수립하면 도움이 된다.

◆실기/실적위주전형
실기/실적위주 실기전형 및 실기교과전형의 전형 방법은 실기의 실질반영비율이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학과(부)별 실기고사 과제를 자세히 검토해 준비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다.

실기/실적위주 실기전형의 연극영화영상학부, 음악대학, 미술·디자인대학, 웹툰애니메이션게임대학, 창의예술자율전공학부, 실기/실적위주 농·어촌학생전형(정원외)의 경우 반영비율이 실기 100%로 실기/실적위주 전형 취지에 맞게 재능있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원서접수는 내달 8일부터 12일 오후 9시까지 인터넷 진학어플라이(www.jinhakapply.com)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수시모집 합격자는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으며 기타 자세한 입학 상담은 목원대 입학관리과(042-829-7111~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