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희망연구소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여는 교육” 새로운 도약 다짐

2025-08-31     김형중 기자
▲ 세종교육희망연구소가 지난 29일 비전 선포식을 가진 가운데 관계자들이 교육현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세종교육희망연구소 제공

세종교육희망연구소(대표 안광식)는 지난 29일 연구소에서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여는 교육’을 비전으로 선포했다. 이번 선포식은 연구소의 비전과 정책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로, 연구소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여는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교사·지역사회가 서로 배우고 협력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이는 존 듀이의 교육 철학을 토대로, 학교를 민주적 공동체이자 성장의 장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반영한 것이다.

연구소는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자율성을 기반으로 한 자기 주도적 배움, 협력적 공동체 형성, 미래 역량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 방향을 제시했다.

안광식 대표는 선언문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모두가 함께 발전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교육현안에 대한 과제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방안 연구’,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 실천’, ‘고교학점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진로교육 강화 방안’ 등 다양한 교육현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안광식 대표는 “이번 비전 선포식을 계기로 연구 활동과 교육 실천 과제를 본격화할 계획”이라며 “ 특히 학생 개개인의 자기 주도 학습 역량 강화, 학교-마을 연계 프로그램 운영,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환경·인권 등 사회 문제 탐구형 교육 강화 등을 통해 교육 현장에 변화를 이끌겠다”고 피력했다.

안광식 세종교육희망연구소 소장

김형중 기자 kimhj@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