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T-KITECH-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UI), 인재양성 위한 3자 MOU 체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지난 25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인간중심생산기술연구소에서 KITECH 및 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University of Indonesia, 이하 UI)와 함께 과학기술 분야 글로벌 인재양성 협력 강화를 위한 3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인도네시아 현지 맞춤형 인재양성, 인력교류 및 활용, 인도네시아 현지 기술수요에 부합하는 국제협력 프로젝트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현지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UST-KITECH-UI 특별전형 신설 및 UI 우수인재 추천을 추진할 예정이다.
KITECH는 동남아 우수대학의 인재들을 UST 학생으로 선발해 KITECH의 파트너 기업들이 추진하는 특화된 현지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시키고 이와 연계한 학위과정을 수행, 현지 산업 환경에 적합한 R&D 인재로 양성하고 국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UI는 1849년에 설립된 인도네시아 최초의 국립대학으로, 현재 17개 단과대학과 약 3만 6000여 명의 재학생을 보유한 종합대학이다. 2023년 QS 세계대학랭킹에서 아시아 59위, 인도네시아 3위를 기록하며 높은 교육‧연구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UST 강대임 총장은 “UST 고유의 현장 연구중심 교육 플랫폼과 KITECH의 산업 연계 R&D 역량, UI의 우수인재가 만나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국제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지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R&D 인재 양성을 통해 글로벌 과학기술 협력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형중 기자 kimhj@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