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 제14기 ‘어린이 본초탐사대’ 개최

2025-09-28     김형중 기자
▲ 한국한의학연구원이 지난 26일 ‘어린이 본초 탐사대’를 개최한 가운데 참여한 학생들이 청주 미동산 수목원에서 약용식물을 관찰하고 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지난 26일 전국 초등학생 가족 대상으로 연구원 대표 교육기부 프로그램 ‘어린이 본초 탐사대’를 개최했다.

‘어린이 본초탐사대’는 2012년에 시작된 가족 참여형 현장체험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대전을 비롯해 서울, 경기, 충남 등 전국 각지에서 31가족에 76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한국한의학연구원 본원 대강당에서 개회식을 청주 미동산 수목원을 찾아 조별로 나뉘어 한국한의학연구원 본초 전문가와 함께 약용식물을 관찰하고 효능과 쓰임새 등을 배웠다. 이어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전시관 관람, 레크리에이션 활동 등 다양한 실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됐으며, 활동 후기를 담은 탐사보고서를 영상, 그림, 글 등 다양한 형식으로 작성해 제출하면 추후 심사를 거쳐 시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수작으로 선정된 보고서는 한국한의학연구원 SNS 채널에 게시될 예정이다.

이진용 원장은 “학생들이 자연을 직접 체험하며 약용식물의 가치에 대해 배우고 가족과 함께 소통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한국한의학연구원만의 전문성과 장점을 살린 체험형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중 기자 kimhj@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