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석 청양소방서장, 대통령 녹조근정훈장 수훈
2025-11-17 이건용 기자
김진석 청양소방서장이 국가 안전 강화와 소방행정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녹조근정훈장을 받았다.
녹조근정훈장은 국가·공공기관에서 성실한 공무 수행과 공공복리 증진에 큰 공적을 세운 이에게 수여되는 영예로운 정부포상으로, 이번 수훈은 김 서장이 청양군을 비롯해 중앙과 지방 소방행정 전반에서 이뤄낸 전문적·헌신적 공로가 높게 평가된 결과다.
김 서장은 소방청 기획조정관실·행정법무감사담당관실,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 소방정책과, 충청소방학교 안전체험관장, 중앙119구조본부 충청강원119특수구조대장 등을 역임하며 소방의 정책·현장·교육 분야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리더십을 갖춘 지휘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국민안전처 소방정책과에서 소방조직 재편, 제도정비, 정책기획 등 주요 기능을 수행하며 소방청 개청 과정 전반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소방청 기획조정실 근무 시 조직·예산·정책 조정 업무를 담당하여 중앙 소방조직의 정책 기반 확립과 행정 효율성 강화에 기여해 소방행정의 체계 정립에 큰 공헌을 남겼다.
김진석 청양소방서장은 “이번 수훈은 큰 영광이지만, 그만큼 더 큰 책임을 느낀다”며 “이 영광을 청양소방서를 위한 책임으로 삼아 군민 안전을 위해 더 낮고 더 진정성 있게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청양=이건용 기자 lgy@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