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교육지원청, 제천·단양 초등학생 대상 ‘2025 코딩아카데미’ 운영
미래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지역 맞춤형 SW·AI 교육 프로그램
2025-11-25 강두원 기자
충북 제천교육지원청은 11월 10일∼12월 3일까지 제천·단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2025년 코딩아카데미’를 제천SW교육체험실에서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체험 중심 SW·AI 교육 확대, 미래 사회 핵심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코딩아카데미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4주간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햄스터 로봇을 활용한 로봇 코딩’, ‘우리 집 냄비가 드럼으로, 메이키메이키로 여는 전자악기 코딩’ 등 총 6개의 주제로 편성됐다.
특히 저학년 학생과 보호자가 함께하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SW·AI 교실’도 함께 운영된다.
이번 코딩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향상, 로봇·컴퓨팅 기술 체험 기회 확대, 학부모와 함께하는 SW·AI 교육 참여 문화 형성, 지역 내 SW·AI 교육 기반 강화 등의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이범모 교육장은 “학생들이 직접 만들고 움직이고 해결하는 활동을 통해 SW·AI 기술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지역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천=강두원 기자 kdw@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