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밭대학교, 한국통신학회서 우수 성과

2025-11-25     조길상 기자
▲ 2025년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우수 성과를 거둔 국립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상금(앞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 교수와 학부생 연구팀 학생들 모습. 국립한밭대학교 제공

국립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부생들이 ‘2025년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학부우수논문상(장려상) 2편과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창의상 1건, 우수상 3건을 수상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학부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장하린과 장여진 학생은 ‘Wi-Fi 7 MLO 환경에서 QoS 만족을 위한 강화학습 기반 동적 링크 스케줄링’이라는 연구를 통해 Wi-Fi 7의 다중링크운용(MLO) 환경에서 QoS를 보장하기 위한 동적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했다. 또 박준성, 장현석, 박범도 학생은 ‘단계적 강화학습 프레임워크를 통한 강건한 양자 배터리 충전’이라는 연구를 통해 양자 시스템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양자 배터리 충전 전략을 설계했다.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는 장여진과 장하린 학생이 실시간 키보드 입력 암호화 시스템으로 창의상을 수상했고 박준성, 박범도, 장현석 학생은 양자배터리 초흡수 이득 극대화를 위한 그래프 기반 강화학습 충전 제어로 우수상을 받았다. 또 길기훈, 백민우, 이서영, 유지오 학생은 실시간 공정과정에서의 생성형 AI 기반 모니터링 서비스로, 이정섭, 정민성, 권우현 학생은 실시간 데이터 이상탐지 및 시각화로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